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급성스트레스장애 인거 같은데 도와주세요.,...

저는 아니구요 제 여자친구가(27세)5월초부터 1달반동안 병원에서 아버님 간병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버님이 보험도 가입이 안되있어서 병원비가 많이 나오게 됐습니다.그래서 뭐 돈 이라든지 아버님 입원해 계실때 할머님까지 같이 입원하셔서 여자친구가 왔다갔다 하면서 간병하느라 엄청 힘들었나 봅니다. 지금 직장도 때려치우고 간병하는데 돈도 많이 들고 이것저것 스트레스가 갑자기 많이 온거 같아요. 병원가고 처음에는 괜찮았는데 저에게 항상 미안하다 라는 말을 계속 했구요 점점 그냥 날씨가 더워서 짜증난다 간호사가 짜증난다 이유없이 화난다 이렇다가 7월초 쯤에는 환각이랑 환청도 들린다고 합니다. 저랑 연인관계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갑자기 헤어지자고 하고 연락도 잘 안받고 자기는 감정이 없다고 하고 아무것도 생각하고 신경쓰기 싫다고 하네요...그런데 가족일은 신경쓰는것 같구요..저는 이해를 할수가 없어서 물어도 보고 했는데 그냥 힘들다고만 하고 답이 없네요...그러다 자기가 괜찮아지면 연락하겠다 지금은 놔달라 해서 놔두는 상태입니다. 제가 도움을 주고 싶은데 찾아보니 급성스트레스 장애인것 같더라구요,.. 뭐 도움이 될만한게 없을까요? 병원도 안갈라고 해요...그냥 안정될때까지 아무것도 안하고 연락도 안하고 기다리는게 도움이 될까요? 그심리도 이해도 잘 안갑니다. 도와주세요...
ps. 지금은 직접적으로 상태를 볼수는 없구요 제가 나름 안만나고 연락안하면서 상태를 볼수 있는게 sns 정도라..보니까 얼마전 생일이었는데 친구들이 축하한다는 메시지를 남겼을때 아무렇지 않은척 답해줬구요 얼마전 고양이가 새끼를 낳아서 그게 이쁘다고 열심히 살자 뭐 이런식으러 게시글도 남겼구요 매일 핸드폰 게임은 하는것 같더라구요...상태가 나아지고 있는건가요? 그리고 상태가 나아져서 다시 사랑이라는 감정이 생기면 저한테 연락이 올까요?


답변

Re : 급성스트레스장애 인거 같은데 도와주세요.,...
최성환
최성환[전문의] 인천우리병원
하이닥 스코어: 128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진짜 도움됐어요!! 일단 연락 자체를 아예안하려구요..

감사합니다. 진짜 도움됐어요!! 일단 연락 자체를 아예안하려구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성환 입니다.

네.. 많이 힘이 드는가 봅니다.

아마도, 자신의 생활 범위를 가능한 한 많이 줄여서, 복잡한 일들은 피하려는,
인간의 본능에 가까운 반응이라고 보시고, 이해해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님도 걱정되시겠지만,,, 친구분이.. 저러다가 아주 이상해지는 것은 아닐까?
혹시 나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것은 아닐까?
힘들어 하는데, 내가 모른척 하면 안되는데....라는 마음을 가지시겠지만,

환각, 환청은 약간의 과장일 것 같고,
기본적인 생활은 지켜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너무 걱정하시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혼자 생각하고, 생활 할 시간이 필요해 보이니, 너무 관여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하지만, 나중을 생각해서라도, 답변은 요구하시지 마시고,
( 즉, 질문형 메세지는 보내지 마시고, 응원하는 메세지만 보내세요 ),
간단한 SNS 메세지를 정기적으로 규칙적으로 보내두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