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강박증 치료받을 때 대략의 기간을 알고싶습니다.

저는 매우심각한 강박증을 앓고있고 일상생활이 완전히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과거 18세때 몇개월간 약물치료를 받다가 중단한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27세입니다.



구체적인 증상은 새끼손톱이 옷이나 이불을 손상시킬수 있잖아요. 날카롭기때문에 새끼손톱이 옷이나 이불에 가장많이 접촉하는 부분이기때문에 손톱이 옷을 손상시키는게 계속 신경쓰여서

(정상적인 사람은 그냥 신경안쓰고 무시하는데)모든 생각을 할때 그 신경쓰이는 생각을 함께하게 됩니다.



새끼손가락이나 새끼손톱이 없다면 신경이 안쓰이겠지만. 손가락이나 손톱을 없애버릴수도없는일이고.

한마디로 24시간 그생각을 떨쳐버릴수 없죠. 생각자체를 정상적으로 할수가 없습니다.


제가 여러가지로 알아봤는데 강박증은 치료기간이 오래 걸린다고 하더군요. 완치는 불가능하고. 치료가 된후에도 계속해서 약물을 복용해야 하고요.















전 궁금한게 약물복용시기가 궁금한게 아니라 증상이 상당히 호전되기까지 대략의 기간을 알고 싶습니다.




-- 증상이 상당히 호전되기까지 구체적이아닌 대략의 기간을 알고 싶습니다.--

-- 1개월이나 3개월만에 증상이 상당히 호전되는 경우도 있나요? --


답변

Re : 강박증 치료받을 때 대략의 기간을 알고싶습니다.
양재효
양재효[전문의] 새희망병원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양재효 입니다.

답변드립니다.

강박장애의 치료는 문의하신 분의 말씀처럼 오랜 시간이 소요되곤 합니다.
적어도 2-3년정도가 필요하며 약물치료 역시 일반 우울증보다 높은 용량의
항우울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약물치료와 이와 동반된 인지행동치료(예: Exposure and response prevention)을 함께
수행한다면 그 효과는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실제 임상에서 개인적인 경험으로 심한 강박증이 단기간에 좋아지는 경우는 드문 것이 현실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