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역류성 식도염과 식도열공탈장

안녕하세요.

남성. 45세. 170cm 70kg.

병력- 8년전 신물이 넘어오고 소화가 안되고 식도쪽에 통증이 있어서 위내시경을 한결과 역류성식도염진단.
식도염증상이 재발하여 3년전 위내시경결과 역류성식도염과 식도열공탈장이 있다는 진단을 받음.
4개월전 위내시경검사 - 역류성식도염과 식도열공탈장있음.

8년전부터 역류성식도염이 생겨서 위내시경진단후에 1-2달정도 약물을 복용하면 좋아져서 한동안 잘지내다가.
나빠지면 다시 병원약먹고 좋아졌습니다. 과식과 야식을 금지하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식도염재발이 잘되는거 같아서 병원에 가니... 식도열공탈장이 있어서 식도염 재발이 잘되는거라고 들었습니다.

제가 궁금한것은요.
1. 식도열공탈장은 수술할필요가 없고, 야식이나 과식을 줄이면서 관리를 잘하면 되는지요. 탈장이라고 하니까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식도열공탈장환자가 나이가 들면 증세가 심해지는지요.
2. 식도열공탈장 그자체 보다는 ... 식도염재발을 막는게 중요한게 맞나요.
지금처럼 생활습관교정을 하면서 식도염증상이 있을때 약물복용하면 되나요?
3. 책상에 앉아서 앞으로 구부리거나, 자려고 누우면 명치쪽이 당기면서 불편한 증상이 있습니다. 이것이 식도탈장때문에 그런것인지요. 그냥 좀 불편해도 견디면 되는건지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역류성식도염과 식도열공탈장
김주일
김주일[전문의] 연세휴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주일 입니다.

1. 식도열공탈장(=틈새탈장)은 대부분, 아니 거의 모든 경우에서 수술하는 경우는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수술을 통해 잘 교정되지도 않을 뿐더러 수술에 통해 증상이 개선될 가능성도 불명확하기 때문입니다.

2. 식도틈새탈장이 있는 모든 분들이 증상이 있지는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역류성 식도염과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마 진료를 봐주신 선생님도 식도틈새탈장이 있으니 역류성 식도염이 재발이 잘 될 '가능성'이 있다..
라고 설명해주시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3. 질문자님께서 호소하시는 증상은 식도틈새탈장이 없는 사람도 호소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결론적으로 식도틈새탈장은 대개의 경우에 있어서 수술로서 교정하는 질환은 아닙니다.
그리고 소화기계 증상과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없는 경우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질문자님께 발생하는 모든 증상을 연결시킬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