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헤르페스 눈 감염에 대해

헤르페스 알수록 무서운 병이네요. 저는 입술 헤르페스가 있는데, 눈으로 옮으면 진짜 위험하다는 글을 읽고 조심해야지 하면서도 무신경하게 눈곱떼고 걱정하고, 눈 주변에 물집 만지고서 만졌나 걱정하고 그래요.

1. 어제는 세수하다가 입술물집 부분을 손가락으로 몇 번 건드리고, 그 손가락을 바로 눈꺼풀에 대고 꾹 눌렀습니다. ㅠ 이런 상황도 감염되나요?

2. 입술물집 부분에 딱지는 생겼다 떨어졌는데, 붉은 흔적이 남았고 입술밑에 혀를 넣어 피부를 늘려보면 아직도 동글동글 물집흔적이 있어요. 딱지는 떨어졌는데 그 이후 후끈후끈 다시 올라오는느낌이 난적도 있구요. 그래서 또 약먹고 발랐더니 후끈한 느낌은 사라졌지만 붉은 흔적은없어지지않았어요.
물집 흔적도 피부늘려보면동그랗게보이구요. 이런상태에서도 감염력이 있나요?

3. 만약 눈에 헤르페스가 감염되었다면 증상이 어떤가요?? 혹시 감염되었는데 무증상일 수도 있나요???

4. 그리고 불안할 때 바로 항바이러스제를 먹는 것은 다른 곳으로 옮겨감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나요?


답변

Re : 헤르페스 눈 감염에 대해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 입니다.

네. 입술 부위에 헤르페스성 염증이 생겼나 보군요.

1. 물집을 건드리고 터진 후 그 손가락으로 눈을 만졌다면 감염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2. 물집안에 바이러스가 고농도로 존재하며 물집이 터졌을 때 바이러스가 많이 배출되게 됩니다.
물집이 가라앉은 상태라면 그보다는 감염력이 떨어집니다.
물론 아예 없다고 할 수는 업습니다.

3. 증상으로는 안검부종, 결막충혈, 각막백반 및 부종 등을 보일 수 있으며 소견으로는
안검염, 결막염, 각막염, 홍채염을 포함한 포도막염, 망막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되어도 무증상인 경우도 많습니다.

4. 전구 증상이 있을 때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고 컨디션을 조절하며 휴식을 취하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신체의 다른 부위로의 전파를 예방하는데 도움된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