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명 인가요?

18살 여고생입니다 평소 조용한공간에 또는 그냥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으면 삐하고 높은소리의 좀 인상이살짝 써질정도의 소리가 계속납니다 얼마전 청력검사를 우연히 받게되었는데 그때 방음시설안에서 테스트를하는데 또 삐하고 높은소리때문에 높은 음은 잘듣지못했습니다 일상에 조금 불편이있을정도로 이러니 검색을해보니 이명인가싶어 질문합니다 만약 이명이라면 원인과 치료법이 어떻게되거 이명이아니라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이명 인가요?
문경래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문경래 입니다.

지금 설명한 것은 이명이 맞습니다. 그러나 이명이라는 "병"에 걸리신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명은 병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일종의 증상입니다.
우리가 팔뚝에서 멍을 발견하면, 멍 자체에 관심을 두기보다, 멍이 "왜" 생겼는지에 관심을 둡니다.
즉 멍을 일으킨 원인을 확인하는데 의미를 두는 것이지요.

이명도 마찬가지입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증상" 이 있을 때는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해야합니다.
그러므로, 질문자님도 "이명" 자체에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우선 귀에서 소리가 나기 시작한 원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해보기 위해 필요한, 순음청력검사나 이명도 검사, 고막 검사 등을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검사와 진료를 완벽히 하기 전까지 이 "이명증상"에 너무 집중하게 되면
소리가 더 요란하게 나고 더 힘들어질 수 있으니 너무 이 소리에 집중하지 마세요.

귀 전문의에게 가셔서 진료를 먼저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