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혀 문제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입이 계속 마르더니 물을 자꾸 마셔도 마르는 증상이 한 일주일정도 있었습니다. 그후 한 약 한달후, 혀를보니까 (혀가 말랐을때) 혀 가쪽으로해서 움푹 파인것처럼 쪼그리든거 같이 보입니다 그러다 침바르거나 물을 마시면 아주 약간은 보이지만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제혀를보고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제가 자주 피곤하고 눈이 자꾸 피곤합니다. 눈알이 튀어 나올거 같은 느낌이 자주 들어요. 무슨 문제가 있나요?


답변

Re : 혀 문제
송호철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송호철 입니다.

저에게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혀의 부분적인 위축이 있고, 혀끝쪽에 약간 패인 부분이 있고,
또 다소 혀가 부어서 치흔이 조금 있는 느낌(이것은 약간 의문이 있습니다.)이 있습니다.

제일 아래 혀 사진은 혀가 많이 붉은 편이고, 약간 어둡고, 위축도 좀 된듯합니다.
위축이 심한것은 아닙니다. 열이나 염증으로 진액소모, 음허증이 생각됩니다.
혀가 붓거나 치흔이 있는 것은 기허에 속하는데, 이부분은 조금 참고만 하면 되시고
일단 열이나 염증성, 체력소모나 면역력 저하 등으로 진액소모, 혈허, 음허에 속하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열도 있다고 봐야 합니다. 한가지 더 혀끝이 붉은것(붉은 반점 같은것은)
심장이나 내부의 화를 보여줍니다.

자꾸 피로하고 눈이 튀어나올것 같다는 것은, 몸에 어떤 염증이나
체력소모하는 질환이 있거나, 열병을 앓고 난후, 열병은 예로 감염병이나
감기 같은 걸로 고열이 있는 유형의 병,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간이 안좋거나, 최근에 과로를 했거나 벌레에 물려서 오랬동안 힘들었다던지,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았던가 이런 것은 없었습니까?

인터넷으로 진단은 할수 없고, 우선 혈액검사로 염증인지 확진이 필요해보입니다.
아니라면, 몸을 보하는(주로 음허나 혈허) 열을 내리는 그런 한약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병원에 방문해보시는것도 좋겠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피로하지 않게 하시고, 술을 자제하시고, 야채와 과일을 많이 드세요.
제가 정확한 답변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일단 집에서는 배즙이나 도라지즙,
매실청이나 매실차 등을 드셔보세요.

요즘 병원가기 그렇지요. 더 심해지지 않으면 병원에 잠시동안은 경과를 지켜보고 가도 됩니다.
안좋아지면 가보세요. 한의원에 가서 먼저 진찰을 받아보시는것도 일차적으로는 괜찮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