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섬유파열 후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5년 전, 한 겨울에 축구를 하다가 과도한 동작으로 오른쪽 다리 햄스트링 부분에 갑작스런 충격, 구체적으로 테니스라켓으로 한대 맞은 듯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별 생각없이 일상 생활을 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고통은 사라졌지만, 5년이 지난 지금 다른 생활할 떄는 불편함이 없는데, 스트레칭을 할때면 예전만큼 오른쪽 다리 다친 부분이 유연하지도 않고 오히려 뻗뻗해진, 즉 유연성이 상실된 상태로 회복이 안됩니다.

그래서 1 달 전에 신경외과로 가서 초음파검사를 했는데, 그 분은 그냥 출혈의 흔적이 있네요라고만 간단히 말씀을 해주셨구 구체적인 치료방법에 대해서는 얘기를 안해주시더라구요.

제 생각에는 근섬유 일부가 끊어졌던게 아닐까 싶은데요.

사고가 생기고 5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는데, 혹시 예전같은 상태로 돌아갈 치료방법이 없을까요?

그럼 좋은 하루되세요^.^!


답변

Re :근섬유파열 후 치료방법
이승조
이승조[전문의] 신통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이승조 입니다.

근육의 일부분이 파열되고 난 후에 특별한 외상이나 손상이 없다면
근육들은 서로 붙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근육 섬유는 시간이 지나면 다 붙게 되지만 붙고 나면
피부에 상처가 나듯이 근섬유에도 일부 상처가 남습니다.

따라서 그것 때문에 근육이 약간 뻣뻣한 느낌이 있고, 간혹 통증도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운동 전후에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특히 운동 전에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주셔야 하며, 운동 후에는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증식치료(프*로치료) 등을 통해서 약해진 근육과 주변 힘줄을 강화시켜주는 것은 회복에 더 많은 도움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