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추위에 노출되면 손가락 색이 변해요

평소 손발이 찬 여성입니다.. 지금까지 손발이 차다고 불편한 점은 없었는데,
올 겨울 들어 추위에 노출되어 춥다고 느끼면 손이 노랗게?변합니다. (사진 첨부)

마치 하얀색 빛 나는 고무장갑처럼요. 어쩔 때는 손가락에 반만 노랗게 되거나 전체적으로 노랗게 될 때도 있습니다. 따뜻한 곳에서 손을 주무르거나 따듯한물에 담구고 있으면 금새 돌아오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색이 변할 때는 손이 오르라드는 것처럼 피부의 느낌이 이상할 정도입니다.

최근 결혼 준비로 6개월 정도 기간에 7kg정도 체중감량을 했었고, 올 초에는 면역력이 약해진 건지 피부에 두드러기가 나서 3개월정도 약을 먹고 나았습니다. 그 동안 특별히 아픈 곳은 없었습니다. 예전에는 옷도 잘 안껴입었는데, 요즘은 보온에도 특별히 신경쓰고 건강에 좋다는 것(비타민C, 프로폴리스 등)도 많이 챙겨 먹고 있습니다.

결혼을 앞두고 있는데 손발이 차면 임신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해서 걱정이 많습니다. 몸에 어떤 이상이 있어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TV에서 본 레이노증후군의 일종인가요?
손발이 찬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한약을 먹어야할지.. 잘 몰라 의사 선생님의 조언을 구합니다. 어떤 치료나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을까요?


답변

Re :추위에 노출되면 손가락 색이 변해요
정재욱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재욱입니다.

질문자분께서 걱정하신 레이노드 증후군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레이노드 증후군은 몸의 어떤 특별한 이상 없이 발병하는 경우와 체내의 자가 면역 질환(류마티스 관절염,
경화증 등)이 있는 분에게 2차적으로 생기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레이노드 증후군인 상태만 알고 있으므로 류마티스 내과에 가셔서 혹 자가 면역 질환이 같이 동반된 것이 있는지 혈액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증상은 현재 없으므로 아마도 몸의 어떤 이상없이 발생한 레이노드 증후군으로 생각되긴 합니다.

치료는 일차성인 경우와 이차성인 경우가 조금 다른데 일단 혈액 순환 개선제 (혈관 확장제 등)과 프로스타싸이클린제 등 몇가지 특수한 제품을 쓰는 방법이 있고, 더 중요한 것은 손이 찬 공기나 물에 가능한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임신 과는 큰 영향이 없으므로 그 부분은 걱정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