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 자극 호르몬과 류마티즘 인자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남편의 건강검진에서 류마티스 인자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고 문의 드린 적이 있습니다. 지금 별 증상이 없으니 영양소로 예방치료를 하라고 하셔서..호주에서 나오는 트루블루 스트레스 이지라는 건강식품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성분은 테아닌, 판토텐신칼슘, 비타민 b2, 피리독신염산염, 비타민 b12, 말토덱스트린,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이 들어 있는데...선생님이 추천해주신 것 중 마그네슘이 들어 있어서 복용하긴 하는데 효과가 있을지요. 아니면 선생님이 말씀해주신 영양소는 어떤 방법으로 복용할 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병원을 방문해야 하나요?

한가지 덧붙여 문의드리면...
갑상선 자극 호르몬드 비슷한 시기에 함께 상승하고 있다는 겁니다.
다른 갑상선 호르몬 수치는 늘 정상이고요.

류마티스 인자가 21, 27.4, 27 , 31 해마다 이런 수치로 늘어났고..
갑상선 자극 호르몬은 3.87, 6.47, 4.82, 8.59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갑상선 수치는 중간에 정상으로 돌아오기도 했는데..)
혹시 연관이 있는건가요?
모두 다 일시적으로 오를 수 있다고 하고 정상인에서도 오를 수 있다고 하는데..
수치가 함께 오르고 있는 듯해서요.

류마티스 인자나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둘 다 정상으로 돌아오기도 하는지요.

도움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갑상선 자극 호르몬과 류마티즘 인자
정재욱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재욱입니다.

류마티스 인자,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 상승은 모두 치료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특히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가 현재 8.59인데 이는 비록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정상이더라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준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인자가 높은 것은 대개 장누수 증후군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위에 언급하신 약제 보다는 프로바이오틱*, 프리바*오틱*, 글루*민 등을 복용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원인을 치료하면 당연히 정상적인 수치로 돌아갑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