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머리에 두피있는 부분이 전기오는 것처럼 항상 찌릿찌릿합니다
SMART TAG : 신경과, 두통

안녕하세요? 제 증상을 문의 드립니다.
내 증상이 이 병이 언제부터 왜 이렇게 발병되었는지는 몰라도 제가 처음 구로에 있는 한의원에 가서 침 맞고부터 그때는 머리가 드문드문 머리카락 skelp 있는 두피 거기가 찌릿찌릿하고 전기오는 것처럼 그런 증상이었다가 나중에는 침을 맞고부터 전체가 찌릿찌릿해지더니 머리카락도 빠지기 시작하고 그랬습니다. 한의원에 처음에 나한테 안맞나하고 생각했지만 이전 정신과도 다니고 약도 먹고 그래서 내가 전에 있던 이병을 고치려고 계속 한의원에 다녔습니다 처음엔 일주일에 4번 5번 가다가 몇달후에는 뜨문뜨문 15일에 한두번 정도 다녔습니다 한의원에 다니기 시작한 계기는 제가 이전에 신경성으로 정신과에 다니고 약을 먹기도해서 또 그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정신과에 다니고 약을 먹기 시작했는데 이전에 이 정신과적 병을 고쳐볼까하고 제 상태가 안좋아서 고쳐볼까하고 한의원에도 다녀서 침도 맞아보고 대병원에 가서 머리 사진도 찍어보려하고 해서 이전에 갖고 있던 병을 좀 나아지게 하려고 한것이 한의원에 처음 가게된 계기입니다. 그 전에 가기전에 정신과적으로 병이 있을때도 머리가 가끔 아프고 신경이 예민한 증상도 간혹 있었는데 그런것이 차츰 쌓여서 지금 머리 두피있는 곳이 찌릿찌릿해졌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엔 갑자기 이런 증상이 일어난것 같진 않고 한의원 가고부터 점점 심해지면서 결국엔 몇달전 머리가 온통 전부 두피있는 부분이 아주 전기 온 것처럼 심하게 찌릿해서 3일동안 밥도 못먹고 통증으로 누워만 있어야 됬습니다. 그래서 3일동안 두피 통증으로 앓고나서 앞에 있는 내과에 가서 영양주사도 여러대 맞고 어머니가 아시는 또 다른 한의원에 가서 침도 맞고
부터 좀 진정이 되고 많이 호전되었지만 아직까지 머리가 찌릿하는 증상은 여전히 통증이 옵니다. 제 생각엔 구로에 있는 한의원에 맨 처음 갔을때 나한테 침 맞는 것이 맞지 않고 그때 맞으면서도 머리가 찌릿찌릿 했는데도 맞아가지고 또 침을 잘못 맞으면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기도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침을 잘못 맞아서인지 운이 없어서인지 지금까지의 제 신경성적인 병력이 있어서인지는 몰라도 이 머리 두피 찌릿하는 증상을 완전히 낫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그리고 한두달전에 가까운 대병원에가서 머리 브레인 MRI를 찍었는데 신경과 선생님 말씀으로는 머리속은 멀쩡하니 신경성인거 같다는데 또 하이닥에서 의사 선생님들께서 상담하신 내용중에 신경과 쪽에 저처럼 머리 두피가 찌릿해서 그 사람들도 저처럼 원인은 사람마다 다양하지만 머리 두피가 전기오는 것처럼 찌릿해서 올려놓은 사람들이 많은데 대부분 확실한 치료방법은 없다고하시고 어떤 선생님은 신경을차단하는 그런 수수시법도 있고 뭐 통증제를 먹고 꾸준히 그냥 있으라는 그런 답변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그러면 제 이 머리 두피 찌릿찌릿 하는 두피 통증은 그냥 고치지 못하고 그냥 이대로 아프면 아프는구나 하고 살아야 합니까? 어떤 고칠수 있는 확실한 그런 치료나 방법은 없는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Re :머리에 두피있는 부분이 전기오는 것처럼 항상 찌릿찌릿합니다
강병욱
강병욱[전문의] 굿모닝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강병욱 입니다.

콕콕 찌르는 양상의 두부 통증의 경우 신경통증의 가능성을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두피의 신경통증 중에 통증 부위가 일측성의 후두부에 발생시에는 후두부신경통(Occipital neuralgia)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대.소 후두신경(greater or lesser occipital nerves) 또는 제 3 후두신경이 지배하는 부위에 갑작스런 찌르는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때로는 침범부위의 감각저하나 이상감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관계된 신경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상담인의 경우 두피의 지릿한 통증부위가 어디인지 알 수 없어 판단하기는 힘드나 위와 같은 신경통증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경성 즉, 불안장애와 같은 심리적인 요인일 가능성을 함께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까운 신경과를 방문하셔서 상담해보시고 약물치료 또는 필요시 국소적 신경차단을 하시면 호전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