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헬리코박터균 재발과 내성

안녕하세요. 선생님.

현재 헬리코박터 1차 제균약 복용중입니다.

1차 제균 실패시 내성이 생겨 2차 3차까지 해야된다고 들었습니다.

질문입니다.

1)  헬리코박터 제균 성공후 나중에 재감염되면 내성이 없는 헬리코박터균인가요?

예를들어 1차실패시 내성이 생기지만 결국엔 성공하였는데 재감염시 세균은 다시 처음부터 치료가 가능한건가요? 아님 내성이 생긴 세균인가요?

나중에 재감염된 세균도 1차제균요법부터 시작하는거라면 마음이 편할텐데 내성이 생겨 정작 제균이 필요할때 제균이 쉽지 않다면 고민입니다.

2)  림프여포성위염으로 제균치료 중인데요. 
    헬리코박터로 위점막 면역계가 과민반응하여 림프여포가 과증식됬다고
   들었습니다.  극히 일부에서 림프여포성위염이 위 림프종으로 진행한다던데요.항생제로 제균치료시 림프여포가 이상반응을 보이면 어쩌나고민입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항생제로 인하여 림프여포가 악성으로 변하진 않겠지요? 어의없는 질문일수도 있어 죄송합니다.

제가 4년전 장절제술로 하도 맘고생을 심하게하여 괜히 걱정이 되어 글을 남깁니다. 바쁘시더라도 답변해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헬리코박터균 재발과 내성
박찬웅
박찬웅[전문의] 하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박찬웅 입니다.

각각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1) 헬리코박터 1차 제균으로 치료가 된 경우에 다시 헬리코박터 균에 재감염이 된 경우에는 1차 제균치료에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1차 제균 치료를 다시 시행합니다.

2) 림프여포성 위염은 헬리코박터 초기 감염으로 인한 위염입니다. 림프 여포성 위염은 시간이 지나면 모두 위축성 위염으로 진행을 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위에 발생하는 림프종인 MALT림프종도 헬리코박터 감염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림프종인것은 사실입니다.
항생제 치료로 인하여 악성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며 추가적인 감염 진행을 예방하기 위해 제균 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비급여이지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