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인후통관련 문의드려요!

 

인후염 (목감기)가 일주일 이상 (9일째) 지속되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였습니다. 콧물감기부터 시작해서 일주일전부터 침삼킬때마다 목통증이 생기고 열은 없습니다. 다른증세는 다회복되엇고 목삼킬때 통증만 일주일넘게 지속되고있습니다. 가정의학과에서 3일정도 항생제를 복용하였으나 효과가 없어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약5알중 소론도정 ( 스테로이드제)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관련 몇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

 

1. 목통증이 일주일이상 차도가없이 진행되는경우도 있는가요 ? 2~3일이면 낫다가 너무 오래가서 당화스럽습니다 ㅠ ?

2. 목염증에 차가운물과 뜨거운물중에 어떤게 더좋은가요..  ?

3. 소론도정을 복용하면서 레모나, 칼슘같은 비타민제나 영양제를 먹어도 관계가 없나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인후통관련 문의드려요!
전성호
전성호[전문의] 참길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전성호입니다.

목의 통증이 걱정되어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1.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라고 보이며, 통증이 지속되면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은 아닌지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상태에 관해서는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는 것이 더 낫겠습니다.

2. 목의 염증이 있는 경우, 차가운 물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온도에 따른 자극이 없는 경우에는 별 상관 없으며, 편도선제거 수술 후에는 차가운 물이나 음식이 조금 더 편하게 느껴지므로 권유드리는 것입니다.

3. 용량이 어떤지 알수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상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같이 복용하는 것 보다는 시간 차이를 두는 것이 낫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는지요?
감사합니다.

( 이와 같은 답변은 참고사항이며, 법적인 책임이 동반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확한 검진과 판단은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고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