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깨인대파열

저희아버지가 어깨가아프고 팔을 올리기도힘들어서
병원에 갔더니 어깨인대파열이라고합니다.
병원에서는 수술해야된다고 한다는데 일때문에수술을 미루십니다.
수술하면 회복하는데3개월정도 걸린다고하니 농사일을 어느정도 마무리하고 수술하실려고합니다.
다친지 약2주정도 지난것같은데 수술시기를 11월초정도로 해도 괜찮을까요? 수술시기가 늦여질수록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는지요?
귾어진인대가 줄어든다고 팔을올리지말라고했다는데 통증이 심해서 팔을 올리지 못합니다.그나마 팔을내리고있으면 통증이 덜하다고하시는데
걱정입니다.아프다고하실때마다 진통재같은거 먹어도괜찮은지요?


답변

Re :어깨인대파열
왕립
왕립[전문의] 동아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왕립 입니다.

답변 드립니다.
정확한 진단을 알 수 없으나 경험적으로 봐서는 아마도 충돌증후군 및 회전근개 파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다쳐서 인대파열이 올 수도 있으나 원래 나이 및 농사 일로 인해 어깨가 안좋았으나 다치면서 더욱 악화된 상태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경우 우선 약물, 물리, 주사치료 등 대증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되고 수술은 그렇게 급하게 결정을 안하셔도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1-2달간의 진통제, 소염진통제 복용은 큰 문제가 없으며 수술의 적응증은 원래 2-3개월간의 대증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에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근육이 완전 파열되어 팔을 들어 올리기를 못하는 것과 아파서 들어올릴 수 없는 것과는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치료를 꾸준히 받아보시고 그래도 호전이 없으면 11월경에 수술하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치료하면서 통증이 조금 조절된다면 너무 운동제한을 하지 마시고 약간 조금씩 운동을 하시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너무 안움직이면 오십견, 즉 유착성관절낭염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수술을 받더라도 재활이 매우 중요하므로 재활에 전념할 수 있을때 수술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