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화불량 .식욕감퇴 문의드려요
SMART TAG : 가정의학과


올해2월말까지 결핵약복용했구요
3월18일부터 심한감기몸살후 한달내내 계속적으로 소화가 안되고 체한느낌 미식거리고 트림도 시원하게 나오지않고 오늘은 첨으로 구토를 했는데도 속이 편칠않네요 구토시 약간의 피가 석여나오고 목안쪽이 따갑네요
한참있다 물마셔도 쓰리고 죽먹어도 쓰리네요
얼굴도 못자서그런지 간장이나 췌장에 문제가 있어서인지 누렇게뜨고 혈색이 없습니다 손에만 열이 나구요 힘도없고 피곤하고 속은계속미식거리고
명치에 가스가 찬것같고 입맛없고 불면증에...
한달내내 입맛이 없을수가 있습니까?
혈액검사로 간장이나 췌장쪽검사는 어떤것들이 있는지요?
독한약을 너무오래먹어서 간에 무리가 간건아닌지 걱정이 되서요
위.대장 내시경은 모두했구요 복부초음파는 작년7월에에 했습니다.
간에 석회가 있었고 더커지지 않으면 괜찮다고 하셨구요
불면증으로 피로가 쌓이거나 항생제약을 너무오래먹어도 b.c형간염이 생길수있는지요?  항체가 있다면 절대로 감염되지 않는지도 궁금합니다.
시원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소화불량 .식욕감퇴 문의드려요
이승화
이승화[전문의] 성남시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승화입니다.

다양한 증상으로 인하여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문의하신 내용이 상당히 많지만... 최대한 친절하고 자세히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 진찰을 할 수 없는 온라인 상황임을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1. 불면증으로 인한 피로가 쌓이거나 항생제를 오래 먹는다고 해서 B형, C형 간염은 절대 발생하지 않습니다.
걱정하실 필요없습니다.

2. B형간염 항체가 있다면 B형 간염은 절대 감염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B형간염은 예방접종을 하는 겁니다.

3. C형간염은 (항체 자체는 있으나 예방항체가 아님) 예방항체 및 예방접종이 없습니다.
따라서 감염될 수 있으나 대개의 일반적인 경우에 감염의 확률은 극히 적습니다.

4. 혈액검사를 통해 간은 GOT/GPT, Total bilirubin,r-GTP, ALP등의 검사가 가능하며췌장은 보통 amylase, lipase 검사등이 있으며, 종양표지자 검사로는 주로 간의 경우는 AFP, 췌장의경우는 CA19-9검사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담당하는 주치의 소견에 따라 필요한 검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드물지만 약을 많이 먹거나 전신쇄약이 심한 경우 한달 내내 입맛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요약하자면 지금 상담자 분은 증상이 매우 심하므로 즉시 근처 병의원 또는 원래 결핵약제를 처방받고 있는병원(결핵약제는 대개 6개월 복용이므로 아직도 복용중으로 생각됩니다)을 내원하여 진찰과 함께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상담자 분의 쾌유를 기원합니다. 답변 내용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