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버지 상담.


아빠가 40대 중반이고 일주일전에 대장내시경을 받으셨는데..
연락이 왔는데 유사암이라고 하네요 금요일에 다시 가서 정밀 검사와 상담을 하기로 했는데 너무 불안해서요..
엄마가 같이 가셨는데 원래 작은 용종이면 제거하는데 0.4mm로 작지만 악성일 것 같아서 조직검사를 하자고 해서 했는데
오늘 아빠가 혹시나 해서 연락했는데 유사암이라고 악성종양이라고 했다는데
아빠가 수면마취 후 라서 정확히 기억이 안난다고 하시는데 아빠 기억으로는 0.4mm고 항문에서 4cm 정도? 떨어진 곳에 용정으로 추정 되는 게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는데..
어떻게 될지 너무 걱정이되서요
유사암이라는게 뭐고 혹시나 수술하게 되면 배변기능이나 이런것에 문제가 없을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아버지 상담.
고동훈
고동훈[전문의] 성남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 내과 상담의 고동훈 입니다.

아버지께서 직장에 4mm 크기의 용종으로 조직 검사 결과 유암종 진단 받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암종(carcinoid tumor)은 소화기관에 생길 수 있는 내분비계 종양으로 위치에 따라 악성화의 정도가 다릅니다.
직장에 생긴 유암종의 경우는 크기에 관계없이 전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이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CT 등)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내시경적 제거술, 수술 등이 있을 수 있는데 미리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치료 후 추적 검사 또한 중요합니다.
소화기 내과 전문의 진료 후 치료법이나 추적 관찰 등에 대해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