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가슴통증



가슴통증이 생긴 것은 너무 오래되서 정확히 언제부터 였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 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에 갑자기 명치와 왼쪽 가슴에 통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나서 조금 안정이 되는가 싶더니 통증이 사라졌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다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 수면장애가 올 정도였습니다. 그리고나니 다시 통증이 시작되었습니다. 명치와 왼쪽가슴에 주된 통증이 있는데 꽉 쥐는 것 같기도 하고 무거운 것을 올려놓은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왼쪽 어깨에도 통증이 있습니다. 심할 때는 오른쪽으로까지 통증이 이어질때도 있는데 빈도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가끔 왼쪽 겨드랑이와 가슴 밑 갈비뼈 있는 곳에도 통증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것인가요?


답변

Re :가슴통증
이봉기
이봉기[전문의] 강원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순환기내과 상담의 이봉기 입니다.

가슴에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많은 기관과 조직이 있습니다. 심장, 폐, 대동맥, 기관지, 늑골, 근육, 식도, 신경... 등등등. 한편으로 오랜 기간 지속된 증상이라면 심각한 질환이 아니라는 반증이 됩니다. 심각한 문제 였다면 지금까지 멀쩡했을리가 없겠지요. 불안하시다면 의사를 만나셔서 제대로 진료를 받아보시면 됩니다. 통증이 나타나는 위치가 서로 애매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경우는 왼쪽 가슴 쪽으로 통증이 나타나거나 목이나 외쪽 팔로 통증이 뻗치기도 하고, 통증을 일으키는 시간이 수 분 안으로 짧게 나타나지만, 소화기관으로 인한 통증은 명치나 흉골 뒤쪽으로 식사시간을 전후해서 통증이 나타나는 시간이 비교적 길게 나타며, 제산제와 같은 약물로 쉽게 증상이 소실되기도 합니다.
흉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원인질환에 따라 임상적 중요도 및 경과가 매우 다르므로 세심한 진단이 필요한 증상입니다. 종류별 관련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심장 질환: 허혈성 심장질환, 대동맥 판막 질환(협착증, 폐쇄부전증), 급성 심낭염, 급성 심근염, 승모판 탈출증, 심근병증, 심내막염 등
- 대동맥 질환: 대동맥 박리, 대동맥벽 혈종, 대동맥벽 궤양, 대동맥류
- 폐 질환: 폐동맥 색전증, 폐동맥 고혈압, 기관지염, 폐렴, 폐암
- 식도 질환: 역류성 식도염, 식도경련, 말로리 와이스 손상(Mallory-Weiss tear), 식도 파열
- 늑막 질환: 늑막염, 기흉
- 흉곽 질환(근육, 뼈, 피부, 신경 등): 늑골 골절, 연골 및 관절 질환, 근육 손상, 대상포진, 경부 수핵 탈출증(목디스크), 견부 혹은 척추 관절염, 척추 경막외 혈종, 종격동 질환
- 소화기 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 간질환, 담도질환, 췌장염, 위궤양
- 기타: 공황장애 등.

치료: 원인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을 받고, 그에 따라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중 가장 심각한 가슴 통증의 원인이면서 인체에 치명적인 질환이 될 수 있는 것으로는 허혈성 심장질환, 대동맥 박리 및 폐 색전증 등을 들 수 있고, 이 질환들은 응급 진료를 필요로 합니다. 갑자기 시작된 매우 심한 흉통, 심장 질환의 병력이나 가족력, 의식의 변화, 호흡곤란의 동반, 심한 어지럼증의 동반이 있는 경우에는 응급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장내과 전문의나 내과전문의를 만나셔서 제대로 된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