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봉화직염 심각합니다. ㅜ

 상담내용 : 2년 전부터 왼쪽 종아리와 정강이 부분이 빨갛게 부어올라서 병원을 가보니 봉화직염이라고 합니다. 현재까지 재발을 하고 있습니다. 재발을 하면 몸은 춥고 몸에서는 열이 심하게 나서 기운이 전혀 없을정도 입니다. 병원에 가면 항생제를 맞고. 좀 쉬다보면 또 괜찮아 지지만 다리 붉게 달아오르고 부은거는 아주 천천히 없어지내요. 대학병원도 가봤고 3~4차례 입원도 해봣고. 여러곳을 찾아도 매번 똑같은 봉화직염이라 말씀하시고 항생제만 맞는데..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고민입니다.. 발가락사의에 무좀이 있긴 합니다. 네이버 지식인같은걸 보면 무좀때문이라고도 하는데.. 집에서도 혼자 할수 있는 대처법이나 처방법좀 알려주심 감사하겟습니다. 지금도 재발해서 다리가 붉읍니다. ㅜㅜ 사진찍어서 첨부 하려고 하는데 사진 올릴때가 없내요.. 다름사람의 비해 심한거 같습니다. 곪은다고 하는데 곪지는 않았습니다.


답변

Re:봉화직염 심각합니다. ㅜ
이호중
이호중[전문의] 위드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이호중입니다.

걱정하시는 내용에 대해 성심 성의껏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자분의 병력으로 미루어 재발성 봉소염(봉와직염, 연조직염) 가능성이 많습니다.
 
봉소염은 진피와 피하조직의 세균 감염증으로, 세균이 침범한 부위에 홍반, 열감, 부종, 압통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염경로는 족부백선, 선행 피부감염, 외상 등이 있으며, 일반인의 경우 다리에 발생하는 봉소염의 경우 족부백선(무좀)이 가장 흔한 감염경로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병초기에는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홍반 등이 있다가 갑자기 홍반이 뚜렷해지면서 주위로 퍼져나가고 그 부위에 부종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진단은 균 검출율이 낮기 때문에 임상증상이 진단에 가장 중요하며, 치료로는 입원치료가 원칙이나, 증상 정도에 따라서는 외래 통원치료로 호전되기도 합니다.
 
재발률은 24-30% 정도로, 하지에 족부백선이 있을 경우 재발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균배양검사 후 적절한 항생제 및 진통소염제 투여가 치료의 원칙이며, 병변부의 냉습포, 다리에 병변이 있을 경우 다리는 올리는 것이 부종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환자분의 병력과 봉소염의 의학적 내용을 고려해보았을때,

1. 족부백선(무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먼저 필요합니다.
  ->  진단 되었다면, 이에 대한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2. 이 후 이전병원에서 사용했던 치료약제들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이었던 항생제를 찾아 병변 발생시 혹은
  예방적으로 투여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통증, 부종 발생시에는 냉습포, 다리 올림 등을 통해
  주관적 증상을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으나,
  반드시 항생제, 진통소염제 등의 치료와 병행해야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궁금증 해소에 다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