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기침, 가래 질문있어요..



안녕하세요.
제가 작년 12월부터 1~2월까지 마른기침과 가래가 조금심했었거든요.
2월달까지 좀심했다가 그후에,현재도 두세번정도 기침을 하고 가래가 껴요.(가래는 뱉어보려했는데 안나와요) 기침증상은 많이 좋아졌구요.치료는 안했구요.
건강검진이 1월달에있어서 받고 결과를받았는데 폐결절 2개가 발견이됬어요.
그래서 3개월후에 다시찍으니 한개는 사라졌고 한개만 남았습니다(4mm)
그래서 6개월후에 다시ct찍기로 했구요.
보통 빨리 소실되는 폐결절은 염증성이라하더라구요.

궁금한게 첨 두세달간 기침 가래가 많았는데 갈수록 줄어들고 한두번만 하는 질병의 증상이 있나요?

사정이있어서 병원에 못가서 질문올려봐요..참고로 비흡연자입니다..


답변

Re: 기침, 가래 질문있어요..
이승화
이승화[전문의] 성남시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승화입니다.

1. 처음 2~3달간 기침, 가래가 있다가 양이 점차 감소하면서 호전되는 질환은 줄잡아 수십여가지가 넘습니다.(감기, 기관지염, 폐렴을 포함하여... 등등, 주로 호흡기계 질환) 따라서 이들을 모두 나열하는 건 의미가 없으리라고 생각됩니다.

2. X-ray나 CT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폐결절의 경우 상담자 분이 상담하신 내용처럼 일정 간격을 두고 X-ray나 CT를 촬영하면서 크기 변화 및 소실 여부를 판단해서 조치를 합니다. 다행히 상담자 분의 경우는 크기가 커지지 않고(크기가 크거나 모양이 악성을 시사하는 경우는 조직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실되는 경우는 대개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 따라서 결론적으로 요약해드리자면, 상담하신 내용만으로 생각할 수 있는 질환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허나 다행히 증상이 호전중이시면, 대개 큰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재차 재발되거나 호전되는 양상이 더디다며, 아무리 사정이 있어도(어차피 6개월후에는 CT를 찍기위해 병원을 내원하셔야 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근처 의원이라도 내원하셔서 청진를 포함한 기본적인
신체 진찰정도는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상담자 분의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