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출혈편마비된 팔다리가 지속적으로 저리고 아픕니다

저는 8년전 뇌동정맥기형 뇌출혈로 좌측 팔다리 마비가 왔는데 최근 몇년간 마비된 다리가 지속적으로 저리고 아퍼서 재활의학과에서 진료후 항우울제 에나폰 10mg을:하루3회 복용토록 처방받은걸 복용하다가 졸립고 심한 구갈증세때문에 하루1회만 복용하고 있는데 처음엔 통증에 효과가 있나싶더니 마비된 다리가 허벅지부터 발까지 보행운동할때도 물론가만히 휴식을 취할때도  지속적으로 저리듯 통증이 계속되고 있는데 정말 참기 힘이듭니다.
과거 병원재활의학과원입원시에는 재활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은바 있었지만 퇴원이후로는  집에서 요양중이며 병원재활치료는 안다니고 있습니다.이미 처방받은 항우울제 에나폰의 복용횟수를 늘려봐야 하는지 다른 약으로 대체처방을 받아야 하는지 고민입니다.팔다리통증은 특히 저녁이후에 더 심한것 같은튼데 마비된다리의 종아리와 발이 가만히 있어도 특히 더욱 저리고아파서정말 걱정입니다. 에나폰이 제게 맞지 않아 효과가 없는것인지요? 


답변

Re: 뇌출혈편마비된 팔다리가 지속적으로 저리고 아픕니다
김주현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주현입니다.

이미 오래전에 뇌출혈이 있어서 현재의 증상들에대한 원인들은 다  설명들어보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에 병원을 다닌일이 없다면 다시 한번 재활병원을 찾아가셔서 현재의 상태를 검진 받으시고 마비된 부분들에 경직은 없는지 혹시 복합통증증후군이 발생했었는지 약이 복용하기 힘들면 다른 약들도 많이 있으니까 그것에 대한 상담도 받으시면 좋겠는데요...또한 팔다리 저림증이 발견되지 않았던 경추나 요추의 디스크 때문일수도 있고 너무 집에서 운동을 안해서 발생한 근육통까지 겹쳐서 방사통이 발생하는것일  수도 있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재활병원을 다시한번 가서 검진을 꼭 받아보시고 그동안 너무 운동도 안하고 관절운동과 근력운동을 게을리 했었다면 그것을 다시 시작하는것도 아주 작은 시작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늘 상담하면서 드는 느낌이지만... 마비가 와서 불편하고 힘든환자의 마음을 누가 이해할수 있겠습니다.  글로라도 누군가에 상담을 하는것도 도움이 되지요.. 그러나 인터넷에서 확실한 약 혹은 치료.등등 하면서 마치 만병통치약같은 선전에는 절대 동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마 환자가 노력한 만큼 좋은 효과가 있을테니까 일단 병원을 방문해서 약도 바꿔보고 운동도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