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방광염


안녕하세요!
오줌쌀때 다싸고 나면 밑이 다빠지는 것처럼 아프고 피도 같이 섞여서 나옵니다,, (그래도 피의 양은 좀 줄었습니다)오줌도 자주 마리고 간질간질합니다 아무래도 방광염 같아요 ,, 한 일주일정도 됏구요,, 성관계도 방광염증상이 나타나기 3일전에 맺었습니다
제가 지금 미국에 있는데 여기는 병원도 없고그래서 그냥 약국 같은 곳에서 AZO 라는 진통제를 사서 먹었거든요,, 근데 이게 진통제이기만 하지 낫게하는건 아니죠? 항생제같은건 직접 처방받고 살수있는거죠?
그래서 그 약을 하루정도 먹었는데 오줌에서 약때문에 오렌지 색이나오더라구요,, 그래서 별로 효과도 없는거 같아서 먹지않고 있습니다. 병원에가고싶은데 그러면 차타고나가야하는데 차도 없구요,,
그냥 두면 나을까 하고 그냥 있는데 낫지않고 있어요,, 어떻게 해야하죠?
그리고 어제부터  생리를 시작했습니다. 생리통때문에 방광염 통증은 좀 덜느끼는데 오줌쌀때는 역시 밑이빠지는 느낌이듭니다. 혹시 약국에서 그냥 사서 먹을수있는 외국치료제는 없나요? 왠만하면 병원은 가고 싶지 않은데요..
빠르고 정확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방광염
최호성
최호성[전문의] 피어나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비뇨기과 상담의 최호성 입니다.

방광염이 의심됩니다.

방광염이란 요도입구 주변의 세균들이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침입하여 방광점막에 부착, 증식해서 생기는 질병으로 주로 소변 볼 때 통증을 유발하며 자주 보거나 보고 나서도 개운치 않은 증상을 보이고 소변을 다 본 후 휴지에 피가 묻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한 아랫배(배꼽 아래부위)가 뻐근해지는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젊은 나이에서는 방광염이 성관계 후 오는 경우가 흔한데, 그 이유는 성관계 시 요도가 자극되어 요도 주변이나 질 내부의 세균들이 방광으로 진입할 수도 있으며 남자의 요도로부터 세균감염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요도염균(성병균)에 의한 염증일 가능성도 있으니 경우에 따라 이에 대한 평가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음주나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방광염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방광염의 치료는 항생제를 복용해야 하므로 병원 진료가 필요하지만, 만일 당장 병원에 가시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가까운 약국에서 소염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일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또한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는 성관계를 피하고, 평소보다 수분섭취를 늘려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커피나 녹차 등의 카페인 음료와 술은 마시지 않도록 하세요.

만일 증상이 오랜기간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만성적인 방광염으로 진행하거나 신장으로 염증이 퍼질 수 있으므로(신우신염) 반드시 비뇨기과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