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직장암수술후 항문협착

안녕하십니까?
저는 2006년 11월 에 직장암 3기로 방사선시술후  암제거수술및 항암치료를 끝마치고 2007년 4월에 복원수술을 마쳤습니다.
암 발생부위가 항문과 가까운(약3cm정도) 위치여서 가까스로 항문을 보존했으나 아직까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복원후 3년여까지는 배변시의 고통때문에 고생했으나 지금은 배변시의 고통은 많이 줄었습니다.
그러나 항문이 좁아져서 화장실에 한번가면 2시간 정도씩 편안한 마음으로 안아있어야 변을 볼수있습니다. 하루에 4회정도 배변을 하고요.  잔변감은 계속 남아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할수 없는상황이라  최후의 방법으로 영구장루를 고려하고 있는데 그전에 항문성형이나 항문확장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지금은 암재발 걱정보다 배변문제가 더욱 고통스럽습니다.
삶의 질이 엉망입니다...
제나이가 46세라서 영구장루는 정말 최후의 방법이고 4년간의 고생과 고통을 감내한 보람도없이 끝내는 영구장루를 해야한다는것이 억울하기도 합니다.
도움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직장암수술후 항문협착
이희만 하이닥 스코어: 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외과 상담의 이희만입니다.

하부 직장암의 경우는 영구장루를 피하기 위해 수술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 후
전방 저위절제술을 시행하는데 직장암의 위치가 항문에 가까운 경우는 수술 후
배변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병변의 상태나 수술 및 치료방법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어 언급된 내용만으로
귀하의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은 불가능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향후 치료에 대해 담당 선생님과 자세한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