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성갑상선염의 원인

 
 트리요도 t3=88.4 (정상수치60-181)
유리싸이록신=0.78(  "  0.89-1.76)
자극호르몬TSH = 1.14 uiu/ml
 유리싸이록신이 정상범위에 벗어 났는데 ....정상입니까? 

남자의 만성갑상선염의 원인은 무엇이고 만성갑상선염을 가진남자환자가 조심할 부분은 무엇인지요?  저주위에 만성갑상선염환자가 있습니다 
 
 
단식을 하면 체온이 낮아지듯이  단식이 갑상선 홀몬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일까요?

유아때 3회 간염 예방접종후( 22세 지금) b형항체가 trace로 나왔는데 어떻게 하나요?


답변

Re: 만성갑상선염의 원인
이승화
이승화[전문의] 성남시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승화 입니다.

1. 병원이나 검사기관마다 측정방법에 따라 정상수치의 범위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상담자분의 정상수치의 범위가 없어, 제가 근무하는 병원의 수치 상으로  비교했습니다.

2. 상담자 분의 TSH(갑상선자극호르몬)도 해당 검사 기관의 정상수치를 제시해 주시길 바랍니다.

3. Free T4(유리싸이록신)이 정상에서 경도의 하락이 있습니다.

4. 본원 참고치를 바탕으로 판단해보았을때는 TSH수치는 정상으로 판단됩니다.

5. 이경우  TSH가 정상이나 Free T4가 하락하는 경우는 비갑상선 질환이나 약물, 중추성
  기능 저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또한 감별해야 할 것은 일시적인 실험실 검사 오류(LAB error)일 수 있으니 재검사를 요합니다.

7. 단식이 갑상선 호르몬에 끼치는 영향은 일반적인 기간으로 미미하나 장기간이 되면  TBG(갑상선결합글로불린)의 수치를 감소시켜 T3, Free T3,T4,Free T4 및  TSH에 영향을 끼치나 여기서 전부 답하기에는 내용이 방대하고 전문적입니다.

8. B형간염 항체가 Trace로 나오는 경우 이전에는 Booster(추가접종)을 권고했으나, 현재로는 특별한 추가조치가 필요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요약해서 말하자면 만성갑상선염은 궁극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중 특히 Free T4가 감소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가기 쉬운데 이 경우 한랭불냉증(추위를 못참음), 체중증가 등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갑상선기능 저하증으로 가지않는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담자 분, 또는 주변분이 만성갑상선염이라면 즉시 가까운 병, 의원이나 이전에 검사 했던 기관을 내원하여 진찰과 함께 재검사를 받아보길 권해드리며, 꾸준히 내원하여 경과관찰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