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영양섭취와 무는버릇
SMART TAG : 소아청소년과


- 상담내용 :

- 상담내용 :
항상 친절한 상담 감사드립니다.
쌍둥이 여아,남아 발달상태가 너무 달라 3가지 문의드립니다.
-아기정보-
쌍둥이 여아. 미숙아 2.18KG출생.  09.5.17출생(8개월3주지남)
  남아.  2.14KG
젖에서 피가 섞여나와 모유수유 못하고 분유만 먹었습니다.

문의1. (여아) 9개월이 안되었는데 벌써 치아가 위아래 4개씩 8개나 났습니다. (동생 남아는 아래 2개밖에 안난상태) 구강기때 모든것을 입에 넣는것은 알고있는데 사람을 너무 물어서 걱정입니다. 육아카페 찾아보니 다른 아기들은 이렇게 물지 않는다는데.... 안으면 어깨를 물고 동생 허벅지나 손등등 닥치는데로 물어서 동생이 항상 피멍투성이 입니다. 이렇게 무는버릇을 고쳐줘야 하나요? 아니면 놔둬야 하나요?

문의2.(여아)동생은 안그런데 아직도 잠자기전 심하게 울고 잠을 자면서도 끙끙대고 가끔 깨서 심하게 우는등 편하게 잠을 못잡니다. 누가보면 꼭 아픈아기 같습니다. 낮에 활동성이 많아 힘들어서 그런것 같아 자주 주물러주는데도 우는건 똑같습니다. 언제쯤 편하게 잠을 잘까요?

문의3.(여아,남아 공통)요즘 분유도 잘 먹지않고 이유식도 잘 먹지 않습니다. 오히려 밥알을 입에 넣어주면 잘 먹습니다. 이유식을 하면서도 영양성분이 부족할까봐 유아에게 먹일수있는 영양제를  약국에 문의했는데 분유와 이유식을 같이 먹일때는 분유에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굳이 영양제가 따로 필요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분유와 이유식을 둘다 잘 안먹으려고 하니 밥만 먹일수도 없고 반찬은 간이되어있는데다 아직 잘씹지 못하니 먹일수도 없고 걱정입니다. 이유식을 하도 안먹길래 밥을 자주 먹이다보니 변비가 심해져 자갈같이 단단한 변을 힘겹게 봅니다. 이유식에 간이 안되어 맛이없어서 안먹는거라면 약간의 간을 해서 먹여도 될까요? 그리고 부족한 영양섭취는 어떻게 해야 되나요? 


답변

Re: 영양섭취와 무는버릇
류일
류일[전문의] 의료법인 길의료재단 길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류일 입니다.

먼저 자꾸 물 경우 이가 날 때 가렵거나 아파서 일수도 있으므로 치발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치발기를 내장고 같은 곳에 넣어 시원하게 해서 물거나 빨도록 합니다. 그리고 자꾸 주의를 돌려 관심을 돌리도록 해야 합니다. 무는 행위에 관심을 가질 경우 아이는 흥미로워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쌍둥이라도 얼굴 생김새가 조금이라도 다르듯 비교하지 마시고 개성이라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다만 자다가 깨서 자주 울 경우 되도록 가만 내버려 두십시오. 다만 옆에 부모님이 있다는 사실을 아이가 인지하도록만 해주면 됩니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면 한 시간 까지는 울도록 내버려두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또한 금방 달래줄 경우 나중에 독립심 형성에 문제를 보인다고도 합니다.
 
이유식은 다음 원칙을 잘 지키십시오. 일정한 식사 시간(잠들 경우 가능한 깨워서라도), 같은 장소, 식사전후 30분~1시간은 모유를 포함한 다른 음식 주지 않기, 잘 안먹는 음식이라도 최소 10전 이상 시도하기, 가능하면 떠 먹이는 것보다 스스로 먹도록 내버려 두기, 식사 시간은 30분 이내 등입니다. 이 외에 같이 사는 식구는 가능하면 모두 같이 식사하고 식사 시간이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어른도 그렇듯 한 끼 잘 먹으면 다음 끼니에 밥맛이 없기도 합니다.
모유를 수유할 경우 빈혈이 올 수 있으므로 육고기를 가능한 빨리 주도록 해야합니다. 빈혈이 있으면 식욕이 감소하게 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