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74세 노인이시고 당뇨병환자이신데 급성담낭염수술을 받으실수있을지 궁금합니다


- 상담내용 : 저희아버지께서는 올해 74세이십니다..십여년 전부터 당뇨병을 앓게되셨고 꾸준히운동하시고 병원치료를 하셔서 200이하로 유지하시면서 관리해오고계신상태였는데요 12월1일에 담석증에 의해 담도가 막혀서 급성담낭염에 패혈증까지 동반하여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하셧고 지금은 일반병실에 옮겨진 상태이십니다..여러가지검사로 만성신부전이 의심된다는 진단이 나왔고 그로인해 신장기능이 떨어진상태이고 폐에도 물이약간차 있다고 하시고 움직이시지못하고 영양제등 치료에 의존하시다보니 당뇨수치가 높을때는 390까지 올라가서 인슐린을 매일 맞고 계십니다..담석은 내시경으로 시술받으셔서 다 깨졌다고 하시고 담낭은 관을 삽입하여 액을 관을통해 빼내고 계신데요 제가 궁금한건 저상태로 수술을 받으시면 깨어나지 못하실까 걱정되고 수술을 받지않고 치료할수 있는방법은 없는지 일이주만에 상태가 좋아지실지 여러가지 걱정되어서요..여기는 지방이라 서울이나 대도시로 가야할지 그러기에는 아버지가 견뎌내실지도 걱정이구요..답답해서 도움글 부탁드립니다..바쁘신데 감사합니다..


답변

Re: 74세 노인이시고 당뇨병환자이신데 급성담낭염수술을 받으실수있을지 궁금합니다
유형준
유형준[전문의]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보내주신 의학적 상태에선 급성담낭염의 응급치료가 최우선입니다.

급한 염증에 의해 모든 상태가 속히 악화되기 쉬운 까닭입니다.

현재는 회복기에 있다고 여겨집니다.

나이, 당뇨병 등의 상황으로 인해 다소 회복이 늦을 수는 있다고 봅니다.

담당 선생님의 의학적 의견이 우선 중요합니다.

선생님의 의견을 충분히 참작하시길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