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호흡곤란, 가슴답답, 어지러움증, 손저림 증상


- 상담내용 :
안녕하십니까?
저는 45세이며 인도네시아에서 14년째 가족과 같이 지내고 있습니다.
1달 전 한국으로 갈 기회가 있어 3년만에 일반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다른 수치는 이상이 없었는데 혈액검사에서 :
총 콜레스테롤 158, HDL-콜레스테롤 43, 트리글리세라이드 299, LDL-콜레스테롤 55가 나왔습니다.
간 초음파,위 내시경,대장 내시경도 병행하였습니다.
제가 시간이 없어 인도네시아로 귀국하였는데 어머니께서 양산소재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 약을 이곳으로 보내주셨는데 (아스피린 100mg,그리고 위염약 1달치(약명은 잘모르겟습니다.),그리고 리절트 정 20mg을 보내주셔서 3일을 복용하였는데(그 와중에 술도 마셨음) 갑자기 호흡곤란,가슴답답,어지러움증,손저림 등등으로 인하여 양산소재 병원에 문의 결과 아스피린 부작용이라고 하면서 리절트정 만 복용하고 나머지는 복용하지 말라고 하여 그렇게하였는데 조금 약하지만 비슷한 증상이 있어 더 이상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후에 술을 조금 많이 마셨는데 오늘 아침에는 상기와 같은 증상이 다시 발생하여 정말 혼 났습니다. 한편으로는 겁도 났습니다. 이러다가 갑자기..
한국가지건에는 전혀 이런 문제가 없다가 한국을 다녀와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 도저히 믿기지가 않습니다.
이곳 인도네시아 의상에게 상의를 할려고 하였으나 특별한 소견을 주지 않아 이렇게 선생님께 상담을 드립니다.

1. 음주습관 : 주3~4회 (맥주 5~6캔 정도)
2. 흡연 : 금연 4년째 입니다.
3. 운동 :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주 4회 정도 러닝머신 40분, 근육운동 30분 정도하였으나 업무관계상 2009년부터 운동을 잘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4.스트레스 정도 : 중상
5.식사 : 아침은 가끔 거르고 점심은 항상 정한 시간, 저녁은 가끔 술과 더불어 먹습니다. (주 3회정도)

부족하게 설명을 드렸는데 이곳 인도네시아에서 살고 잇는 이유로 직접 방문하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선생님의 진단과 향후 처방에 대하여 가능하시면 자세히 설명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곳 인도네시아에서 혈액검사 시 특별히 검사하여야 할 항목, 검사를 받아야할 기간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건강하시고 답변기다리겠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드림




답변

Re: 호흡곤란, 가슴답답, 어지러움증, 손저림 증상
김기창
김기창[전문의] 의료법인 인천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환자분의 건강검진결과 혈액검사에서 고중성지방혈증이 보이는 이유는 환자분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음주, 고지방식이를 지속해서 드시는 경우 고중성지방혈증, 고콜레스테롤 혈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이 느낀 처음 증상은 아스피린 부작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으나 아스피린을 드시지 않는데도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이는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환자분의 증상이 모두 음주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변이형 협심증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아침을 드시고 음주를 줄이시고 기름진 식사를 줄이시고 운동을 하시는 등 생활습관을 먼저 개선 해 보신 뒤 증상이 지속 시에는 심장내과의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