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가슴통증(테라토마 수술후)찌릿한 증상

이번2009  5월 20일날 캐나다에서 테라토마 제거 수술을 했습니다.
현재 캐나다에서 삽니다. 암튼....
6센티정도의 테라토말 완전히 제거 했구요. 비나인 튜머고 재발률 0%라고 하더라구여...
건강도 좋아졌고 점점 나아졌습니다.
매일 유산소 운동도 1시간씩 하구여..
근데 3개월이 지난 이번달 8월 일주일전부터 가슴뼈 위 유방위 겨드랑이쪽이 바늘을 찌르듯 하루종일~ 일주일쨰 그럽니다.
기분 나쁜 통증 찌릿찌릿...수술할때 갈비뼈를 잘라내었는데 그게 붙을려고 그런건지.아님 어디가 잘못 된건지???
근데 이 찌릿함이 왼쪽  오른쪽 왔다갔다 합니다.
주로 왼쪽 수술한 곳이 더 그렀지만 한번씩 오른쪽도 찌릿찌릿합니다.겨드랑이 옆쪽도 쑤시고...
단순히 회복할려고 하는 증상인지 아님???
한번 수술하니 요즘은 감기만 걸려도 불안하네여...
전문의랑은 9월에 약속이 되 있고,,,외국이라 더욱 힘드네여.. 이럴땐 어케해야 하는지여? 다시 ct를 찍어봐야 하는지여?
아프면 바로바로 예약없이 병원갈수 있는 한국이 그립네여..
정확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가슴통증(테라토마 수술후)찌릿한 증상
김기창
김기창[전문의] 의료법인 인천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귀하가 갈비뼈를 절단하는 테라토마 적출술을 시행하셨다니 많이 힘드셨겠습니다.

그렇지만 캐나다에서도 설명 들으셨던 것처럼 테라토마는 양성종양이고 흔히들 아시는 것처럼 전이가 되는 암의 종류가 아니기 때문에 테라토마의 재발 등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또한 수술한 지 3개월이 지나셨다면 뼈는 어느 정도 치유가 되었다고 보아 집니다.

현재 귀하의 증상이 수술에 의한 후유증인 지는 검사를 진행해 보아야 감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당장 악화되는 어떠한 질병의 증상은 아니므로 9월에 의사선생님을 만나셔서 CT 등의 검사를 진행하시는 것을 상의해보셔도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