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육이 퉁퉁 튕기거나 부르르 떨려요>,


- 성별 :남
- 혈압 :
- 키/체중 :  177 cm / 64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x
- 과거병력 :x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근육이상
- 상담내용 :
지금 재수생활을 하고 있는 20살 입니다..
3월 8일부터 감기증세가 시작됬는데요.. 첫날을 목이 심하게 부어서 이비인후과를 갔었습니다.. 이틀후에 목은 나앗고 코물과 코감기가 시작되더니 두통이 오더라구요.. 그렇게 일주일 정도 이비인후과를 다니다가 차도가 없길래 3월 16일 부터 내과로 옮겼습니다. 그이후 내과 약 먹으면서 지냈더니 3일 후 부터쯤인가 코막힘도 많이 나아지고 두통도 싹 낫더라구요.. 근데 근육통이 시작되는겁니다.. 주로 다리가 그런데요.. 근육이 잡아당기는것 같이 아프고 부르르 떨리고 그러더라구요 그래서 내과 선생님에게 얘기를 했더니 진통제같은거를 처방을 해주셧는데 지금까지 낫지를 않아서요.. 지금은 근육이 아픈거는 조금 줄어든거 같은데.. 허벅지 아래쪽근육이나 위쪽근육이 퉁퉁 튕기고 부르르 떨리고 또 등근육 일부와 팔, 목근육이 같은 증상을 보이고 있어요.. 손가락 마디 관절이 아프기도 하고 특히 양쪽다리 근육이 떨리고그러는데.. 감기와 연관이 있는걸까요??? 아니면 다른 병이 있어서 그런걸까요??? 내과를 가서 검사를 해야할지 아니면 어느 병원으로 가서 진찰을 받아야 할지 잘 모르겠네요... 왠지 다른병일까봐 두렵기도 하구요...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학원에서 앉아서 공부하느라 몸이 약해진걸까요??약 3주전까지 계속 헬스장다니면서 운동을 하기는 했는데 지금은 재수하느라 헬스장은 끊었거든요... 도대체 근육이 왜이러는건가요... 도와주세요


답변

Re:근육이 퉁퉁 튕기거나 부르르 떨려요>,
김주현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주현 입니다.

공부하는데 몸까지 좋지 않아서 고생이 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도 최선을 다해야 겠지요..

지금 읽어보니까 감기로 인해서 근육통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보통 근육통까지 동반이 되면 독감일 가능성도 있고 혹은 감기후에 관절통까지 동반하는 바이러스성 질환등일 가능성도 있고 기타 원인이 너무 많답니다.

그러나 최근 공부하느라고 운동량도 적고 몸도 감기로 많이 아퍼서 약을 많이 복용하게 되면 근육의떨림이나 손가락의 떨림등의 진전작용도 간혹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단은 내과에서 진찰을 한번 더 받아보시고 크게 문제가 없다면 곧 사라질 증세들로  생각됩니다. 근막통증후군이 발생하면 근육이 혼자서 떨리기도 하고 통증이 수반되기도 한답니다. 

아주 큰병이 밠행한 것 같지는 않으나 과거에 감기 앓은 후에 상기와 같은 증세가 있었다면 과거력에 대해서도 내과 선생님에게 꼭 말씀해 주시고 약물이 바뀐이후에 그렇다면 그 역시 내과 선생님에게 상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근육 떨림이나 통증이 지속적이라면 재활의학과나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도 같이 받아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몸이 힘든 시기에는 충분한 휴식과 음식 섭취를 충분히 하고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감기도 소모성 질환이니까 휴식이 절대적입니다. 그럼 꼭 내과를 다시한번 가보시고 근육 떨림이 너무 괴롭다면 물리치료도 같이 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운동은 몸이 좋아진다면 걷기 운동등의 가볍고 힘들지 않은 운동으로 규칙적으로 시간을 많들어서 하는것이 공부를 할떄 장기전에서 승리할수 있는 비결이라고 생각됩니다..

자 그럼 어여 호전되기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