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외임신 후 임신 시도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30대 초반 여성입니다.
6개월 전 두번의 임신시도 후 자궁외임신이 되었습니다.
복강내출혈이 생겨 입원했고 왼쪽 나팔관 임신을 확인했는데 다행히 출혈이 멈춰 MTX주사를 2차까지 맞고 종결했습니다.

다시 임신을 준비하기 전 타 병원에서 최근 나팔관조영술을 받았는데 자궁외임신을 했던 왼쪽나팔관이 막혀있는 것을 확인한 상황입니다. 오른쪽 나팔관에서는 특별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지난번 자궁외임신 경험이 너무 힘들기도 했고, 또 자궁외임신이 되면 3개월 이상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싫어서 최대한 자궁외임신 가능성을 낮추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싶은데요.

1. 자연임신을 더 시도할 경우 배란 초음파를 보며 오른쪽 배란일 때만 임신시도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혹은 배란위치와 상관없이 시도하는 것이 좋을까요?
왼쪽 배란때 시도할경우 문제가 있는 왼쪽 나팔관에서 또다시 자궁외임신이 일어날까봐 걱정이 됩니다. 물론 배란된 반대쪽 나팔관으로 난자가 이동할 수도 있다는 것도 봤는데 최소한 가능성을 낮출수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2. 아니면 바로 시험관을 시도하는 것이 나을까요?
그래도 오른쪽 나팔관에는 문제가 없고 사실 자연임신을 시도한것이 2번밖에 되지않아 자궁외임신이 두렵다는 이유로 바로 시험관으로 넘어가는 것이 맞을지 고민입니다. 시험관시술을 해도 자궁외임신 가능성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외 다른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자궁외임신 후 임신 시도 관련 질문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자연임신 시 배란 초음파를 보며 오른쪽 배란일 때만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배란 위치와 자궁외임신의 관련성은 있지만, 완전한 예방책은 아닙니다. 오른쪽 배란일 때 시도하면 왼쪽 나팔관에서 자궁으로 난자가 이동할 가능성은 낮아질 수 있지만, 여전히 낮지 않은 자궁외임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연임신 시 왼쪽 나팔관에서 난자 이동이 발생하면 자궁외임신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험관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나팔관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면, 시험관 시술을 고려해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시험관 시술은 정확한 조건에서의 임신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외임신의 가능성은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시기와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을 다시 시도하시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의 상황과 가능성을 평가하고, 가장 적합한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당신의 병력과 검사 결과를 고려하여 적절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임신 전에 신체적인 상태와 건강한 임신을 위해 필요한 검사와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상담과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의사와의 직접적인 상담이 필요하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여러 가지 가능한 방법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자궁외임신 후 임신 시도 관련 질문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자연임신을 시도한다해서 자궁외임신 확률이 더 높아지거나 하지는 않기에 현재 시험관 시술은 딱히 권유하지 않습니다. 산부인과 담당 선생님과 좀 더 상의해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