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산부 전용 유산균을 먹어야 하나요?

병원에서 영양제 상담해주시는 분이 임산부 전용으로 된 유당이 없는 유산균을 먹어야 된다고 하는데
약을 팔려고 하는건지....
유당이 태아한테 알러지가 있을수 있다면서.....;;;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아이의 알러지를 벌써부터 걱정하시던데...;;그럼 우유도 먹으면 안되는거 아닌가;;::

아무튼 지금 제가 임신 전부터 먹어오던
유산균이 있는데 임산부 전용은 아니고 주의사항에 임신 수유부는 의사와 상담하라는 말이 있어요
임산부 전용이 아니니 당연히 주의사항에 있겟죠

임산부 전용 유산균은 일반 유산균이랑 성분이 다른가요?꼭 임산부 전용 유산균을 먹어야 하나요??


답변

Re : 임산부 전용 유산균을 먹어야 하나요?
남정원
남정원[약사] 스타파크약국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남정원입니다.

임산부 전용 유산균이라고 나온 제품을 반드시 섭취하셔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유산균에 유당이 포함되어도 태아에게 알러지를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올리고당이나 유당은 유산균 번식에 도움이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할 수 있어서 함께 들어있는 경우가 많고 인체에 해롭지 않습니다.

주의 사항은 유산균 제품이라도 유산균 외에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다른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순수하게 유산균과 프리바이오틱스 성분만 들어있는 제품을 선정하시고
합성첨가물과 부형제(스테아린산마그네슘이나 이산화규소 등)가 많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이 좋습니다.

그리고 유산균은 임산부 전용이 아니어도 되지만
종합비타민이나 오메가3 경우에는 임산부가 복용하는 걸 전제로 하여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영양제는 일반인이 복용하는 제품과 함량에서 차이가 나고 오메가3는 중금속 등의 위험이 없는 제품이 좋습니다.

그래서 복용하고 계시는 유산균을 가까운 약국 약사님께 복용해도 안전한지 확인하고 드신다면 더 좋을 것 같고 반드시 임산부 전용 유산균을 사서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