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반복적 착상실패

안녕하세요선생님.
진료받기전 미리 질문드립니다.
저는 올해 42세구요, 결혼 4년차입니다.
대구마리아에서 시험관 5차까지 했는데 모두 실패했습니다.
난자의 질도 문제가 되겠지만 전부 착상실패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번5차때는 염색체(?)검사까지 실시하였는데 이상이 없고, 5차시술때 글루 시술까지 시행했지만 결과가 좋지않습니다.
일단 선생님을 먼저 만나 상담하는게 제일 좋을꺼 같습니다만 새로운 검사를 또 처음부터 해야되지 않을까해서 쉽게 결정내리지 못하고 문의 남깁니다.
꼭 임신하고 싶은데 도움 부탁드립니다ㅠ


답변

Re : 반복적 착상실패
박병규
박병규[전문의] 의료법인경동의료재단효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2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박병규 입니다.

여러 차례 실패로 많이 힘드시겠군요. 5차까지 진행을 하였다면, 분명 반복 착상 실패에 대한 검사를 시행해 보셨겠지요. 다른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를 못 들었고, 그래도 희망을 가지고, 이식 전 배아 유전자 검사를 시행하는데, 그럼에도 실패를 하셔서 실망이 크실 겁니다.

이미 상담자 분에 대한 검사를 어느정도 진행하셨을 테니, 특별히 부족한 부분이 있는게 아니라면, 시술 전 추가적으로 검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검사 결과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계속하여 시험관이 실패하는 원인은 무척이나 다양합니다. 난자의 질, 배아의 질, 내막의 수용성, 면역, 혈액 응고, 호르몬, 환경 요인 등 어느 것이든 가능하며, 단독보다는 복합적으로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나 하나 함께 차분히 검토해 가며 원인과 해결책을 찾다 보면 이겨낼 수 있습니다. 제가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