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크릴오일 추천부탁드립니다

요즘크릴오일 복용하던데요 ~종류가 워낙많아서 어떤걸복용해야할지 몰라서요~


답변

Re : 크릴오일 추천부탁드립니다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크릴오일의 종류가 많아서 약사들도 제품선정에 고민이 많은 품목이에요 ^^;;

제가 고르는 기준은 품질 - 인지질함량 - 추가 함유성분 순입니다.
크릴오일을 추출하는 용매가 인체에 유해하지는 않은지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있어요. 일부 저가 제품이나 생산회사가 확실하지 않은 것은 추출용매가 남아있다거나 불순물의 영향으로 부작용이 있어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은 인지질 함량입니다. 인지질 함량은 추출과정에서 농축을 얼마나하느냐에 따라 고농도(60%이상)로 제조할 수도 있어요. 무조건 고농도라고 좋지는 않습니다. 농축을 많이할수록 다른 유익한 성분들의 손실도 증가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40~60% 사이의 인지질 함량이면 적당합니다. 대부분 43%~58% 사이의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어요.

추가 함유성분은 항산화물질인 아스타잔틴의 유무정도로 보면됩니다. 아스타잔틴은 크릴오일 내의 인지질, EPA/DHA의 산패를 막아주고 체내에 흡수되어서는 항산화작용을 하게 됩니다.

약국에서 취급하는 크릴오일은 대부분 품질적인 문제가 없는 것만 납품이 가능합니다.
약국에 공급하기 위해 많은 업체들이 자기회사 제품을 취급해달라고 요청이 많지만, 약국을 운영하는 약사들은 제일먼저 품질을 비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가까운 약국에서 크릴오일을 직접 살펴보시고 약사님과 상담을 통해 적당한 제품을 추천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크릴오일 추천부탁드립니다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크릴오일 속에는 불포화지방산이 종류별로 골고루 들어 있기 때문에 특히 혈관건강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크릴오일은 빛과 열 그리고 수분과 산소에 의해 쉽게 산패되는 지용성 비타민류이기 때문에 제품 선택 시 가장 먼저 보셔야 할 것이 바로 산패에 가장 안전한 제품인가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의 산패에 관한 위험성이 최근에 연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모르고 계신 분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불포화지방산은 많이 들어 보셔서 아시다 시피 방송이나 언론 그리고 뉴스에서도 지속적으로 섭취의 중요성을 의학계나 영양학자들이 지속적으로 알리고 있는 데 반 해, 빛과 열 그리고 수분과 산소에 의해 쉽게 산패가 되는 불포화지방산의 산패에 대한 언급은 하고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 문제가 실은 1991년인 최근에 연구되어 알려지기 시작하여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산패된 기름은 우리 몸의 세포변형을 도와 생명에 위해가 되는 암의 발병률 역시 증가 시키고 우리가 올바른 판단력을 할 수 없도록 인지능력도 저하시키는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또 산패된 기름으로 쥐실험 시 그 결과가 워낙 참혹하다고 표현하는 연구진들도 존재합니다.
이 산패문제 때문에 요즘은 해외 건강기능식품을 만들 때, 수분에 노출이 되고 열공정이 필요한 젤라틴 캡슐을 사용하는 대신 식물성캡슐로의 제조로 모두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발빠르게 국내에서도 식물성경질캡슐인 쉴드캡스에 크릴오일을 넣어 산패에 안전하게 좀 더 신선하게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위하여 냉장유통망으로 안전하게 구축한 곳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쉴드캡스 크릴오일이라 검색해보시면 산패된 기름의 위험성과 식물성캡슐의 안전성에 관련된 뉴스와 정보들이 한 데 담겨 나오므로 한번 직접 알아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산패에 안전한 신선한 크릴오일을 고르시기 위한 조건을 요약해드리자면,

1. 산패에 가장 안전한 식물성경질캡슐인 쉴드캡스에 크릴오일이 담겨 있는지,
2. 크릴오일의 구성성분 중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잔틴의 성분 비율이 높은지,
3. 인지질의 함량이 50% 이하인지,
(인지질의 함량이 50% 이상이 되면 산패를 일으키는 열공정이 추가로 들게 됩니다. )
4. 핵산과 화학추출공정이 아닌 NHT공정인지,
5. 냉장유통과 냉장배송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보시면 안전하고 신선한 크릴오일을 드실 수 있으십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 우리는 어떻게 화학물질에 중독되는가 - 로랑 슈발리에

지방의 역설 - 니나 타이숄스

오메가3 사용설명서 - 윌리엄 시어스

현대인의 생활영양 - 박태선 외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