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도암 만 16세

저는 이제 고등학교에 입학하게된 만 16세 학생입니다 작년 크리스마스때부터 뭔가 목이 잘안넘어가고 물도약간목에있다가넘어가는느낌이고 트름을 해야 속이 좀 좋아집니다 (그래서트름이 좀 자주 나오는듯)그리고 빵같이 텁텁한게 잘 안넘어가서 병원을갔는데 역류성식도염 약을처방해주셨습니다 약은 약 1달좀 못되게 복용하다 약을먹으면 속이 쓰려서 그만먹었던것같습니다 이제 거의 3달째되는데 요즘엔 신물이좀 넘어옵니다 공복때는 울렁거리구요 식도암과 증상이유사해 걱정이됩니다 제가 찾아본통계에는 16세 식도암환자는 없던데 괜스리 걱정됩니다 또 제가 양치를하면서 양칫물을 삼키는습관을 몇년간 갖고있었기때문에 더 그럽니다 그냥 병원에 가지않고 식습관개선을 통해 나아지고싶습니다. 제가 식도암일수도있나요 병원에가서 무조건 검사를 해봐야할지 염려가됩니다 주변사람들은 뭔니나이에 암이냐고하시는데 저는진짜 걱정이됩니다


답변

Re : 식도암 만 16세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16세의 젊은 나이에 식도암이 발생할 가능성은 사실상 없습니다. 하지만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지 않았다면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도암 만 16세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식도암이 호발하는 지역에서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많이 발생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식도암은 젊은 나이에는 드물고,
나이에 따라 점차 증가하며, 60~70대에 주로 발병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도암 만 16세
조영욱
조영욱[전문의] 베드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영욱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정말 다양합니다.

속쓰림이 주된 증상이며, 매주 한번 이상,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속 쓰림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눕거나 구부릴 때 생기는 속쓰림, 쉰 목소리와 목의 이물감, 흉부의 작열감 및 이물감,

인후부 불쾌감, 쉰 목소리, 입마름, 연하곤란, 치아 부식까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된 위 내용물이 하부식도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함에 따라 발생하여 기침이나 가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조금 호전되었다고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밑빠진 독에 물을 붙는 것처럼 약에만 의지하고 생활습관 식습관을 조절하지 않으면 바로 재발하는 골치 아픈 병입니다.

특히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위와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지나친 음주나 삼겹살 등의 기름진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탄산음료, 과일주스, 커피,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여보시기를 조언드립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야식을 피하고 식후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운동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체질량지수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적절한 체중감량도 식도염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조절하시고 식도, 위 기능이 정상화 될때까지 2~4주 이상 꾸준히 약물 치료를 마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