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에이즈 위음성에 대해서 문의 드립니다.

마지막 관계는 12/16일이었구요
이후 갑작스럽게 성기 염증(귀두부분 부풀어 오름)이 생겨서 병원에서 소변검사 진행하여 아무 이상 없다고 듣고 항생제 10일 기간동안 치료 했습니다.
이후 귀두 아래 부분에 붉은색 반점과 작은 상처가 생기게 되었으며 작은 상처가 자위로 인해 점점 크기가 커지게 되어 저는 불안한 마음에 상처에 방수패치(여드름 패치와 유사한 형태)를 붙여 치유가 되기를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상처가 악화되어 병원에서 헤르페스 진단을 받고 10일간 아시클로버 연고와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면봉으로 병변 부위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은 이후에 다른 병원에서 혈액검사 진행하였고 전립선염과 매독 판정을 받았습니다. 혈액검사는 마지막 관계 이후 14주차에 실시하였으며 헤르페스 1/2형, 에이즈 모두 음성 결과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제가 가장 불안한 점이 혈액검사 실시하기 10일전부터 헤르페스 처방약(항바이러스제)를 먹고 있어 혈액검사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에이즈 검출이 미비하여 음성으로 판정이 나게
된건지에 대해서 많이 불안감을 느끼게 되어 여기에 글을 써봅니다...
진단 받았던 병원에 전화하여 이에 대해 물어보았지만 아무런 관계 없고 음성이라고 말은 해주시지만 손이 떨릴정도로 불안감에 있습니다....

혈액검사는 마지막 관계이후 14주차에 받았으며 현재 매독 확진 받아 치료중에 있습니다.


답변

Re : 에이즈 위음성에 대해서 문의 드립니다.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요약
1. 에이즈는 치료약이 없고
2. 에이즈 검사는 체내에 있는 항체를 검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3. 언급한 바이러스가 작용도 안할 뿐더러 항체형성에 영향을 주지도 않습니다.
4. 음성이면 음성인겁니다.
5. 에이즈는 체내에 항체가 생겨도 무용지물이지만, 검사할때 양성/음성 여부로 감염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에이즈 위음성에 대해서 문의 드립니다.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HIV 검사를 6주차에 시행했을 때 정확도는 95% 정도이며
12주차에도 음성으로 나오면 HIV 감염 가능성은 없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