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역류성 식도염이 맞나요, 아니면 다른 질환일까요?

왼쪽 쇄골이 굽어지는 목 근처 부분, 그 안쪽 식도인 것 같은데, 그곳이 주로 식사 후 가볍게 쓰릿한 통증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인가 싶어서 PPI 놀텍정을 4주간 먹고 괜찮아졌나 싶어서 단약했더니 약 1주일 뒤에 재발했습니다.
PPI를 장기간 복용하는 게 안 좋지 않나 싶어서 4주만 먹고 상태를 지켜보다가 카베진 2주일을 먹어 봤지만 효과 없었고, 그 다음으로 집에 있던 상비약 '한미파모티딘20mg' H2RA 약물을 1주일 복용했습니다.

정말 신기한 건 H2RA 약물이 극각적으로 위산을 억제한다고는 하지만 분명 진통제는 아닐 텐데 복용한 당일부터 통증이 사라졌습니다. 마치 해열진통제 서방정처럼 즉각적인 증상 개선 후 통증 억제 효과가 유지되었는데, H2RA 제제가 원래 이런 효과가 있는 건지요? 음식물이 식도의 염증에 접촉하여 자극하면 분명 약을 먹더라도 쓰라림이 있어야 될 것 같은데 진통제 먹은 것처럼 통증이 없습니다.
그렇게 증상은 금방 나은 것 같아 1주일만에 끊으니 효과가 떨어지는 다음날 바로 통증이 재발했습니다.

이미 H2RA보다 좋다는 PPI를 4주간 먹고 증상이 낫지 않았는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난 달 3월 중순에 이 증상으로 국가 검진으로 위내시경을 받았지만 특별한 소견은 없다고 합니다.
이번에도 PPI를 기본 4주 투여하고 4주 후 일단 단약하고 또 증상이 생기는지 살펴봐서 재발하면 또 4주 추가 투여하는 식으로 관찰하며 늘려 복용해야 할까요?

혹시 역류성 식도염이 아닌 다른 질환일 수도 있을까요?
참고로 2년 전 국가 검진 위내시경에서 역류성 식도염, 위에 미란 및 궤양, 위축성위염, 식도탈장(식도열공탈장을 말하는 듯) 소견이 있었습니다.


답변

Re : 역류성 식도염이 맞나요, 아니면 다른 질환일까요?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PPI 복용시 호전되는 경우가 많아 PPI에 반응이 떨러진다면 역류성 식도염과 기능성 소화 장애가 함께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역류성 식도염이 맞나요, 아니면 다른 질환일까요?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역류성 식도염의 가능성과 함께
기능성 소화불량증과 식도 내장 과민성이 함께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항우울제와 같은 약제를 병용 투여하면 증상이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약도 추가할 필요가 있는지 다른 진료도 봐보세요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