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Sibo는 치료 가능한 질환 인가요?

17년도 부터 Sibo라는 질환을 앓은지 거의 7년 정도 시간이 흘렀습니다. 단순히 심리적인 문제구나 라고만 생각하고있었고, sibo라는 것은 최근에 검사를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7년동안 정말 많은 시도도 해보고 한의원도 가보고 했는데요 정말 증상이 완화되었던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최근에는 대학 병원에서 항생제까지 복용중인데 변하는 것이 없습니다.

약 보단 수면 스트레스 식단 모두가 장기적으로 지켜질 때에 치료되는 구나 생각하고 있는데, 현실적으로 가족과 함께 살고있는데에 공부까지 하는 이상 수면부터 스트레스 식단 모두 관리한다는게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쉽게 약으로만 치료된다면 난치병이라고까지 안불리겠지만 정말 도망칠 곳 없이 끝까지 내몰려서 글 써봅니다.


답변

Re : Sibo는 치료 가능한 질환 인가요?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SIBO는 진단 자체도 어렵지만 치료를 했을 때 객관적으로 증상이 호전되었는지 알 수 있는 척도가 없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를 하면서 증상의 호전 여부로 판단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치료에도 호전이 없다면 다른 질환에 대한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Sibo는 치료 가능한 질환 인가요?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1. 이것 저것 감별을 하다가 최종 진단이 내려지기도 하고
2.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겹치는 요인도 있어서
3. 아마 장기간 관리하면서 지켜봐야 할 겁니다.

현재까지 소장내 세균 과증식의 정의에 대해서 아직까지 일치된 의견은 없고
소장내 세균 과증식의 진정한 유병률 및 임상질환과의 관련성은 아직 명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