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 인공관절 재활 질문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했는데요. 재활의학과에서 재활을 할려고 하는데 각 과별로 세부전공을 또 따로 하잖아요?
무릎 인공관절 수술인 경우 재활의학과에서 세부전공을 어떤 부분을 한 선생님께 진료를 받으면 도움이 될까요?
(참고할려고 대학병원 재활의학과 보니 각 교수님별로 심장재활, 소아재활, 등등 이렇게 나뉘네요. 이 부분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답변

Re : 무릎 인공관절 재활 질문
이창순
이창순[전문의] 서울더나은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이창순입니다.

가급적 재활의학과 선생님들께서 답변주시면 좋겠지만 아직 답변이 없어서 제가 아는 한에서 답변 대신 드리겠습니다.

일단 대학병원 재활의학과에서 보는 환자분들은 뇌출혈/뇌경색, 연하곤란 등이 많고,
재활의학과의원 하면 흔히 떠오르는 퇴행성 질환에 대한 재활치료를 세부전공 하시는 분은 상당히 소수입니다.
그리고 재활의학과의원을 가시더라도 전공의(레지던트)만 마치고 개원하신 경우, 즉 전임의나 진료교수,임상교수,조교수 이상의 정규교수 이력이 없으신(외래교수는 제외, 실제 교수로 진료 본 이력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 원장님들은 세부전공이 없겠지요.

따라서 재활의학과 세부전공은 큰 의미가 없고 꼼꼼히 봐주는 원장님을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수술 후 상태에 대해서는 오히려 수술 후 관리 경험이 있는 정형외과나, 대학병원에서 주로 수술 후 급성기 만성기 통증 관리를 담당하는 마취통증의학과를 찾으셔도 무방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