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장이 자주 두근거려요

생리중인데 제가 잠깐 자고 일어났는데 심장이 너무 두근거려서 침대도 흔들리는느낌이였고 일어나니깐 괜찮아졌는데 다시 또 두근거리는느낌입니다. 요즘들어 좀 그런거같아요
생리 기간에 심장이 두근거릴수있나요?? 아니면 검사가 필요한부분일까요?


답변

Re : 심장이 자주 두근거려요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생리기간과 관련하여
호르몬과 함께 신경전달물질 등의 변화가 오면서
신체의 다양한 변화가 가능하며
심박수의 변화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생리주기와 상관없이 증상이 지속되면 가까운 내과에서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심장이 자주 두근거려요
전우현
전우현[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 심계항진(Palpitaion)

일반적으로 빈맥(맥박이 빨리 뜀)은 흥분, 과로, 스트레스에 의해 누구에게나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별다른 신체의 손상을 초래하지 않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심계항진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내과적인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부정맥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맥박은 1분당 60~100회로 뜁니다. 맥박이 정상보다 빠르거나 불규칙적으로 뛴다면 부정맥에 의한 심계항진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흔히, 과로, 불면, 초조, 불안, 심한 스트레스 등에서 흔히 보이는 심계항진 증상이며, 병적으로는 심장질환, 폐질환, 갑상선질환, 심한 발열 및 감염 등에서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뇌압 상승이나 그외 기타 중, 내이의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외 경동맥 원위부의 혈관 협착이나 다양한 동정맥 기형 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신체질환이 아닌 경우에는 정신적인 질환에서도 심계항진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심장 기형, 선천성 심장병, 심부전 등 심장 질환에 의해 생긴 부정맥을 방치하면 흉통과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나 실신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의 기질적인 질환이 없더라도 심장의 전기적인 이상으로 인하여 많은 종류의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그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전문의에 의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몸의 모든 대사가 지나치게 활발해지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갱년기 증상 역시 심계항진을 유발합니다.

심계항진은 모든 심장 질환의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경보이기 때문에, 결코 간단히 여기고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원인에 따라 적절하게 치료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