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조영제 투여 후 CT 촬영, 2주 후 건강검진에 영향을 주나요?

속쓰림이 있어 검사를 위해 조영제 투여 후 복부CT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그때 아무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2주 후에 건강검진을 진행했는데요. 신사구체여과율이 전년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2주 전에 CT촬영으로 조영제를 투여했던 게 영향이 있을까요?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답변

Re : 조영제 투여 후 CT 촬영, 2주 후 건강검진에 영향을 주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조영제 투여 후 CT 촬영은 신사구체여과율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사구체여과율은 신장 기능을 측정하는 지표로,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신사구체여과율이 낮아집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조영제 투여는 신장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사구체여과율이 낮게 나왔다면, 신장 기능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신부전입니다. 만성 신부전은 신장의 기능이 서서히 저하되는 질환으로,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신사구체여과율이 낮아집니다.

만성 신부전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의 증상으로는 소변량이 줄어드는 증상, 부종, 피로감, 식욕부진, 빈혈 등이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사구체여과율이 낮게 나왔다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