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장관련질문입니다 급해요ㅜ

오늘 아버지가 식사하시다가 갑자기 일어나서 물을 마시러 가시더니 의식을 잃고 쓰러지셨어요 바로 의식을 찾으시긴했는데 물어보니 기도가 막혀서 숨이 안쉬어져서 물을 마시러 하셨다는데 기도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기침이 나올거고 목에 뭐가 걸려 물을 마시려 잠시 숨을 참는 그 짧은 시간에 실신을 하신 것도 좀 이상하구요.. 이런 적이 3년에 걸쳐서 3번째라고 하시네요 오늘 이 이야기를 처음 들어서 여쭤보니 심장비대증이 있다고 하시고요 22년 8월 건강검진표를 보니 rsr패턴소견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몸에 긴장이 좀 많으신 편이예요 숨소리에 끙차 소리라던지 제가 발성관련공부를 해서 호흡소리를 잘 구분하고 느끼는 편이라 느껴져요 가벼운 움직임에도 힘을 쓰는 일에도 숨을 습관적으로 참으시고 흡연음주하시고 과체중이십니다 괜찮은걸까요 ? 병원 내원해야한다면 심장내과로 가면 될까요 ?


답변

Re : 심장관련질문입니다 급해요ㅜ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심장 관련 증상보다는 연하곤란이 있으신지 먼저 체크 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 내과 오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심장관련질문입니다 급해요ㅜ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아버지께서 심장비대증이 있고, 3년에 걸쳐 3번이나 실신을 하셨다면, 심장내과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심장비대증은 심장이 커지는 질환으로, 심장 기능이 떨어지고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비대증 환자의 경우 심장마비, 뇌졸중, 심부전 등의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심장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장비대증 환자는 흡연, 음주, 과체중 등의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