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검사 결과

자가면역질환 검사했는데 류마티스는 음성나오고 c4 c3 좀 높게나왔어요 crp수치도 높고 esr은 정상이 20까지인데 75나왔어요
보체수치가 높으면 뭐가 안좋은건가요?


답변

Re : 피검사 결과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보체는 면역 반응에 관여하는 단백질입니다. 보체가 높다는 것은 면역 반응이 활성화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체 수치가 높을 수 있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염: 감염으로 인해 면역 반응이 활성화되면 보체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자가면역질환은 면역 체계가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보체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악성 종양: 악성 종양은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악성 종양이 있는 경우에도 보체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류마티스 질환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왔지만, C4, C3 수치가 높고, CRP, ESR 수치도 높게 나왔습니다. 따라서, 감염이나 자가면역질환, 악성 종양 등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의 경우, 증상과 함께 보체 수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서 열, 오한, 피로, 근육통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의 경우, 증상과 함께 보체 수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서 관절 통증, 근육 통증, 피로, 발열,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자가면역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악성 종양의 경우, 보체 수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증상 없이 보체 수치만 높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서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악성 종양을 의심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의 경우, 증상과 함께 보체 수치가 높아지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증상이 동반된다면 감염이나 자가면역질환 등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