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면역글로불린 주사

시험관아기 반복적인 착상 실패로 3주 전에 아이비글로불린주사 200ml를 맞았는데요.
평소 관절 통증으로 류마티스내과에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이였는데.. 3년째 있었던 등 쪽 통증이 눈에 띄게 호전되었습니다. 모든 관절의 통증이 사라진 건 아니지만 항상 뻣뻣하던 등 쪽이 부드러워졌습니다.
최근 몇 개월동안 지속적으로 높았던 hs-crp: 7~8mg/L -> 3.4mg/L로 한 달 반 만에 정상으로 떨어졌고 total lgE 수치도 95로 처음으로 정상수치를 봤습니다.

1. 등 쪽 통증은 사라진 걸까요? 일시적인 효과일까요..?
2. 면역글로불린으로 인한 효과가 맞나요??
3. 1일 1회 멜로캄캡슐15mg을 두 달 처방받았는데 통증이 없으면 복용을 안해도 될까요?


답변

Re : 면역글로불린 주사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1. 등 쪽 통증이 사라진 걸까요? 일시적인 효과일까요..?

면역글로불린 주사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역글로불린 주사의 효과는 일시적인 경우가 많고, 관절염 증상이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글로불린 주사를 맞은 후에도 관절염 증상이 계속된다면 류마티스내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면역글로불린으로 인한 효과가 맞나요??
면역글로불린 주사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 hs-crp와 total lgE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글로불린 주사를 맞은 후 hs-crp와 total lgE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온 것은 면역글로불린 주사의 효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1일 1회 멜로캄캡슐15mg을 두 달 처방받았는데 통증이 없으면 복용을 안해도 될까요?
멜로캄캡슐은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약입니다. 따라서 관절염 증상이 없으면 멜로캄캡슐을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멜로캄캡슐을 복용하지 않으면 관절염 증상이 다시 재발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없더라도 멜로캄캡슐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멜로캄캡슐을 복용해도 관절염 증상이 계속된다면 류마티스내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