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제세동기 골든타임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병원에서 근무하고있는 종사자 입니다. 한번은 코드블루 상황이 발생을 해서 cpr팀이 오기전까지 심폐소생술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5분정도 지났나? 제세동기(AED)를 좀 늦게 가져다 주었습니다ㅜ (저도 처음겪는 상황이라 좀 당황했네요) 근데 중환자실로 이송가는 중에도 제세동기는 사용을 안하더군요. 사용 골든타임이 따로 있나요..? (AED만 사용 안했을뿐이지 그외 모든 조치는 cpr팀에서 최선을 다해 케어한 모습입니다.)
이후 HR 83 BP 134/70까지 회복했으나 이틀뒤에 돌아가셨습니다.. 중간선행사인은 비파열성 뇌동맥류 직접사인은 뇌연수마비인데 혹시 제가 AED를 늦게 가져다 드려서 돌아가신건 아니겠지요?


답변

Re : 제세동기 골든타임이 있나요?
전우현
전우현[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제세동기는 말 그대로 심정지 발생 후 심폐소생술 과정에서 흔히 발생되는 심방 또는 심실세동이 발생하였을 경우이를 비약물적으로 외부에서 정기적 충격을 통해서 세동 부정맥을 증상 파형으로 되돌리기 위한 장치입니다 제세동기 의의 사용 목적과 그 원리와 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병원 안에서 심정지 상황이 발생하였고 당연히 의사 선생님께서 진료를 하셨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당연히 심전도 모니터링을 하면서 심폐소생술을 하였을 것이고 제세동기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사용을 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심정지 상황에서는 당연히 제세동기가 필수적이고 그것을 실제로 슈팅하는 것은 의사 판하에 하실 것같습니다. 제세동을 하지 않으셧다면 제세동을 할 상황이 발생하지 않아서 이지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의사 선생님께서 잘 보시고 판단하셧을 것으로 전제하에 말씀을 드리는 것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