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레르기가 있는거같은데 조영제 맞고 ct찍어도 되나요

조영제 맞아본적른 없고 ct찍으려고 맞으려는데 제가 온도가 변하면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알레르기가 있어요 겨울에 그럽니다 추워졌다가 따뜻해지면 갑자기 확 올라와요 매운거 먹거나 이럴때도 살짝 올라오는 느낌드는데 조영제 써도 괜찮을까요


답변

Re : 알레르기가 있는거같은데 조영제 맞고 ct찍어도 되나요
김창현
김창현[전문의] 청담오라클피부과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창현, 피부과 전문의 김창현입니다.

평소 알러지 소인이 있는 만성 두드러기 질환자들이나 아토피 피부염이나 알러지 접촉성 피부염등을 경험한 분들의 경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알러지 반응이 생기면서 새로운 노출에 대해 걱정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게 CT 조영제의 경우 요오드화된 조영제가 다수를 차지하며 전체 인구중 약 3% 정도로 알러지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기존에 CT 조영제 알러지 반응이 확인 된 경우라면 다른 조영제 성분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 드리게 되며 조영제 사용전 알러지 억제 약물을 사전투여하기도 합니다. 또한 촬영현장에 응급처치가 가능한 장비들과 인력이 대기하고 있으므로 크게 염려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질문 주신 내용으로 본바, 한랭이나 콜린성 자극에 의한 만성 두드러기를 가지고 있으신 것으로 생각되나 이는 보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런 만성 두드러기를 가지신 분들이라고 해서 CT 조영제에 의한 알러지 민감도가 반드시 올라가거나 유발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CT 촬영전 알러지 소인에 대해 문진시 말씀하시고 적극적 대처가 가능한 상황에서 촬영하신다면 큰 걱정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