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장초음파 할때 심잡음

심잡음 확인할때
초음파 기계로 명치를 눌러서 소리를 듣는게
맞나요??
심장에 영향 없나요?
교과서에 나오는 검사법인가요?


답변

Re : 심장초음파 할때 심잡음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예. 심장 초음파 검사법 증에 이미 정립된 방법입니다. 모든 심장 내과 의사는 이런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 밀고도 다른 부위에도 탐촉자를 대고 검사를 하지요. 보고자 하는 부위가 서로 다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심장초음파 할때 심잡음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심장초음파 할 때 심잡음 확인할 때 초음파 기계로 명치를 눌러서 소리를 듣는 것이 맞습니다. 심잡음은 심장의 판막이나 혈관이 제대로 열리고 닫히지 않아서 발생하는 소리로, 초음파 기계로 심장 내부를 관찰하면서 소리를 듣는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잡음 확인을 위한 초음파 검사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흉부 초음파로, 심장 주변의 흉부 벽을 통해 심장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하나는 경흉부 초음파로, 흉부 벽에 젤을 바른 후 초음파 기계를 가슴에 대고 심장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흉부 초음파는 심잡음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경흉부 초음파를 통해 심잡음의 발생 부위를 더 자세히 관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치를 눌러서 심잡음을 확인하는 검사법은 경흉부 초음파의 한 방법으로, 심잡음의 발생 부위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법은 심장에 특별한 영향을 주지 않으며, 교과서에도 나오는 검사법입니다.

다만, 심잡음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흉부 초음파를 통해 심잡음의 발생 부위, 정도,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심잡음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료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