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장이 그닥 좋지 않다고 가정했을때, 닭가슴살 먹으며 근육운동은 평생 불가 한것 일까요?

안녕하세요.
만 32세 남성입니다. 현재 비만으로 체지방이 키 181에 92~3kg로 체지방률이 32%이상이며
건강 검진 결과 여러가지 비만에 관련 된 질환들이 생길 위험성이 커서 체지방감량과 근육량 증가를 위한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년도 2022년도 5월 검진결과를 우연 찮게 봤는데, 신장 관련한 수치에서 좋지 않은 결과를 보았습니다.
사구체 여과율이 신장이 두개 다 있음에도 너무 낮고, 소변에 피 같은 것들이 나온것으로 보았습니다.
해서 현재 2023년 9월에 소변검사만 따로 실시 하여서 결과가 내일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인데 선생님 말씀으로는 21년과 22년 결과가 다른걸 보니 그 당시에 염증수치가 높아서 그럴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만약에 신장 관련해서 수치가 좋지 않다면 닭가슴살을 먹으며 하는 일반적인 근육증량 운동은 할수 없게 되는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에 질문을 드립니다. 근증량을 위해서는 자신의 몸무게의 1.5~2.0배의 순수 단백질을 섭취하라고 하는데, 이정도로 먹으면 신장에 무리가 가지 않을까해서 질문을 드립니다. 인위적인 단백질 보충제등은 먹지 않을 예정이며, 신장관련 검진표를 첨부 하오니 답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만약에 1.5~2.0배를 먹는것이 무리라면 최대 단백질 섭취량을 일일 어느정도 가져가야 할지도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신장이 그닥 좋지 않다고 가정했을때, 닭가슴살 먹으며 근육운동은 평생 불가 한것 일까요?
손태용
손태용[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입니다.

현재 검사수치로는 단백질을 일부러 섭취하는 것은 신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단백질을 제한할 필요는 없고 일상적인 식사를 하면서 저염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수치는 약간 올라갔지만 지금으로서는 다른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고 정기검사로 충분해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신장이 그닥 좋지 않다고 가정했을때, 닭가슴살 먹으며 근육운동은 평생 불가 한것 일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신장이 좋지 않다고 해서 닭가슴살을 먹으며 근육운동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단백질 섭취량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단백질 섭취량을 자신의 몸무게의 1.2~1.5배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 외에도 신장 질환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염분 섭취 제한
수분 섭취 충분히
칼륨 섭취 제한
혈압 관리
당뇨 관리
금연
절주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신장 기능이 점점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 질환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