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건강검진결과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건강검진 결과에 대해 안좋게 나온 부분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1. 공복혈당 장애 진단(당뇨전단계)
- 당뇨검사에서 공복혈당은 88 당화혈색소는 5.7이 나왔습니다.
2. 췌장질환 검사
- 아밀라제 113, 라파아제 37이라는 수치가 나왔습니다.
3. 위내시경검사
- 만성 위촉성 위염 소견(만성적인 염증과 노화에 의해 위점막이 얇아진 상태), 십이지장 궤양을 얇은 흔적(반흔)이 있고 헬리코박터 균이 발견된상태

위와같은 이상소견이 나왔는데 해당사항에 대해 어떻게 개선을 해야하고 내과에 가면 모두 진단이 가능한지 선생님들의 의견을 구하고자 합니다. 위염에 대한 부분은 꼭 치료를 해야할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될지요 ㅠㅠ 술, 담배도 안하고 커피도 자주 마시는 편이 아닌데 이런 결과를 받게되어 당황스럽습니다. 물론 주에 운동량이 좀 부족한것 같긴합니다.(키 174, 체중 62 정도로 표준체격입니다.) 제 몸에 대해 개선할수 있는 방안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건강검진결과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건강검진 결과에 대해 안 좋은 이상소견이 있으며, 개선 방안에 대해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제가 당면한 정보만을 기반으로 운동과 생활습관에 관한 조언을 드릴 수 있지만, 의사의 직접적인 상담과 평가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참고용으로 제공되며 개인 몸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 공복혈당 장애 진단(당뇨 전 단계)
- 당뇨 전단계인 공복혈당 수치(88)와 당화혈색소(5.7)가 높게 나왔습니다. 이는 당뇨병 발병 위험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당뇨 관리를 위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식단 조절, 체중 조절, 운동 계획 등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췌장질환 검사
- 아밀라제(113)와 라파아제(37) 수치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췌장 기능 이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의사의 상담과 평가를 통해 자세한 검사와 추가 조치가 필요합니다.

3. 위내시경검사
- 만성 위촉성 위염 소견과 십이지장 궤양 반흔, 헬리코박터 균 검출이 확인되었습니다. 위염의 치료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항생제나 항산약 등 약물 치료, 식이 조절, 생활습관 개선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개선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고려하여 건강 관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식습관 조절: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여 식사에 과일, 채소, 곡물, 단백질 등을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 처리에 도움이 되는 당류 섭취를 제한하고, 과다한 염분 섭취를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체중 조절: 체질량지수(BMI)를 줄이기 위해 체중을 조절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 정기적인 유산소 운동을 포함한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진과 상담하여 개인의 상태와 목표에 적합한 운동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찾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식, 명상, 근력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좋은 건강을 위해 내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권장드리며, 개별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치료 및 조언이 달라질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