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류마티스

원래 어릴 때부터 손가락 관절꺽는게 습관이었습니다. 스마트폰 매우 자주하는 편이고 업무는 통계분석이라 하루종일 키보드 두드립니다. 어릴 때부터 체구에 비해 손가락이 꽤 두꺼운 편입니다.

그러던 중 올 2월 경 골프와 아령을 좀 쎄게 하다가 왼쪽 네번째 손가락 두번째 마디가 부었습니다. 나머지 손가락들은 초기에 다 아팠는데 붓지는 않고 괜찮아졌고 네번째 손가락 두번째 마디만 붓기와 통증이 있었습니다. (오른쪽은 멀쩡합니다.) 헬스는 멈추고 골프 레슨은 4월 중순까지 두달 더 받았습니다. 그립이 불편하긴 했는데 미칠듯이 아프진 않아서 따로 치료를 받진 않았고요.

아침에 일어나서 뻣뻣한 느낌은 다친 초기에 며칠 있었구요. 좀 시간이 지난 후부턴 손가락이 하루종일 좀 뻑뻑하고 문제가 된 손가락을 접을 때면 둘째마디에서 딸깍 하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어요. 스마트폰 많이 하면 심해졌구요.

근데 얼마전에 보니 손가락이 두꺼워지고 붓기가 너무 오래가는 것 같기도 하고 해서 검색해보니 류마티스랑 비슷한 증상 같아서 서울 모 ㅅㅁ 병원 류마티스 센터에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교수님도 부은 마디와 모양이 류마티스 감별이 필요해보인다고 하셔서 혈액검사 소변검사 엑스레이 팔 초음파 진행했는데 혈검에서 인자 항체 염증 모두 아무 이상이 없다고 나왔고 엑스레이상으로도 류마티스 양상은 아니라고 하시더군요. 팔초음파로도 류마티스는 확실히 아니라고 말씀해주셨구요. 부은 건 관절이 아니라 그 위 힘줄 쪽에 염증 아주 약간 보이고 물만 좀 차있다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별 의미 없는 것으로 보이는 조직? 같은게 있다고 하셨고요. 어쨌든 아무 치료도 필요치 않고 단지 손을 사용하지 말고 쉬라고만 하셔서 인사드리고 나왔습니다.

이 정도면 류마티스가 아닌 것으로 안심해도 될까요?

여전히 손가락 붓기도 그대로고 누르면 살짝 통증도 있고 뻑뻑한 느낌은 남아있으니 찝찝해서요.

염증약이라도 처방 부탁드렸어야 하나 싶기도 하고…

의견 여쭙습니다…


답변

Re : 류마티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손가락에 지속적인 붓기와 뻑뻑한 느낌, 손가락 관절의 딸깍거림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류마티스와 관련된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 전문가의 전반적인 평가 결과, 혈액검사, 엑스레이 및 초음파 등의 결과에 따르면 류마티스가 의심되지 않고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일상적인 활동 중인 스마트폰 사용이나 업무에서의 키보드 사용, 골프나 아령을 통한 물리적인 부하는 손과 관련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손가락과 관절에 스트레스를 주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당 교수님이 이미 손의 통증과 부은 마디를 분석하고, 혈액검사와 영상검사 결과에 따라 류마티스가 아닌 것으로 판단하셨습니다. 이에 따라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손을 사용하지 않고 쉬는 것이 좋다고 안내하셨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손가락 붓기와 뻑뻑한 느낌이 계속되고,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추가적으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다른 질환 가능성을 검토하고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전문가는 상세한 증상과 진단 결과를 기반으로 최선의 조언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건강과 진단에 대한 모든 의문은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이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결정입니다.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장드리며, 더 나은 건강을 위해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