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료하지 않아도 되는 부정맥

안녕하세요

심장 박동이 건너 뛰는 증상이 20년 동안 있습니다
증상: 심장 박동이 두근두근 뛰지 않고
두ㅡ 두ㅡ 두ㅡ 두ㅡ 이런 식으로 뜁니다
어쩌다 가끔 그러는 것 말고는 다른 증상이 없어서
검사 받지 않다가 빈도가 늘어서 대학병원에서 검사했습니다. (24시간 홀터검사, 런닝머신 뛰며 검사 등을 했고, 심장 초음파는 안했습니다.)
의사선생님 말로는 이 정도 수준을 어떻게 느꼈냐고 하셨고 예민한 것 같고, 사는 데 지장 없다고 하셨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 5년 정도 지난 요즘 다른 증상이 추가 됐습니다
원래는 두근거리는 것 자체의 불편함 말고는 딱히 없었는데 빈도수와, 한번 나타날 때 지속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보통은 한두번 나타나고 마는데 몇분동안 지속되다가 몇분 괜찮다가 다시 몇분 지속되다가 합니다. 그래서인지 어지럽고 숨이 차고 머리가 아픕니다. 그 동안은 다른 일을 하는 것에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개인 병원에서 심전도 검사를 했는데요 심전도 검사할 때는 증상이 없었고 검사 결과 정상이고, 엑스레이 검사도 정상입니다. 정상이기 때문에 약을 처방할 수도 없구요. 불편하면 큰병원 가서 24시간 홀터검사 다시 해보라고 합니다.

대학병원에서 24시간 홀터검사 해서 문제가 발견 되면 불규칙하게 뛰는 맥박과 그로 인한 숨참, 어지러움 증상을 완화해주는 약을 처방 받을 수 있나요?? 그리고 이 증상이 원래 악화가 되는 증상인가요?? 대학병원에서 다시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을까요??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치료하지 않아도 되는 부정맥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부정맥은 심장 박동의 비정상적인 리듬을 나타내는 상태로, 다양한 유형과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심각한 문제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제가 진단을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부정맥이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우에는 치료하지 않아도 될 수도 있습니다.

부정맥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증상의 빈도와 심각성이 변화한다는 것은 의사에게 알려야 할 중요한 정보입니다. 증상이 예전보다 더 자주 나타나고, 지속 시간이 더 길어지고, 부가적인 불편감이나 증상이 생기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4시간 홀터 검사는 부정맥의 빈도와 패턴을 평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사는 더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약물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심장의 리듬을 조절하거나 부정맥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24시간 홀터 검사를 다시 받아보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전문의는 추가적인 검사 결과를 통해 상황을 평가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검사 결과에 따라 의사는 약물 치료나 다른 치료 옵션에 대해 상담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부정맥은 개인마다 다르며, 상황에 따라 악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담하여 진단을 받고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의사의 전문적인 지도를 받으면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관리 방법을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치료하지 않아도 되는 부정맥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이전에 비해 빈도가 늘어나고 지속시간이 길어진 경우라면 다시 한번 홀터검사를 해 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좀 더 정확한 내용은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