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014, 2020, 2023년 CT촬영했는데 방사선 피폭괜찮을까요?

2014년에 목ct
2020년에 머리ct
2023년에 복부ct
이렇게 3번찍었는데 이정도간격이면 방사선피폭 괜찮을까요?


답변

Re : 2014, 2020, 2023년 CT촬영했는데 방사선 피폭괜찮을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CT(Computed Tomography) 촬영은 방사선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검사입니다. 방사선 피폭은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적절한 방사선 피폭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CT 촬영은 의사의 판단하에 진행되며, 의학적인 필요성에 따라 방사선 피폭이 결정됩니다. CT 촬영은 진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의료진은 적절한 방사선 피폭을 유지하면서 최적의 이미지 품질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CT 촬영 간격은 개인의 상황과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몇 년 간격으로 CT 촬영을 수행하는 경우, 방사선 피폭은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수준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현대의 CT 기기는 과거보다 방사선 피폭을 줄이는 기술적인 발전이 있어 더욱 안전한 촬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방사선 피폭은 누적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가능한 방사선 피폭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의사와 협의하여 진단에 필요한 촬영을 진행하고, 필요하지 않은 반복적인 촬영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CT 촬영을 받을 때는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보호용 장비를 착용하고 안전한 방사선 피폭을 위한 조치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방사선 피폭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판단은 의료진이 실시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개별적인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사선 피폭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