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한의원 양도락 검사 결과에 대해서 여쭙니다.

제가 몇달전에 양도락 검사를 했었는데요. 자세한 설명을 안해주셔서 이 검사 결과지에 대해서 여쭙니다.

일단 신경성으로 제가 위산역류가 되고 신경이 제대로 안잡히는 증상이 있는데요.

검사 결과를 보면 ( 검사 기록에 대한 해독지 )

f2 - 간 , f6 - 위 , h2 - 심막 , h3 - 심장 , h4 - 소장 , f1 - 비장 < 이렇게 이상이 있다고 나오고 )

이 중에 항진증이 위와 간 이고 나머지는 저하증으로 나왔는데요.

특히 그래프상 간이 가장 높고 위가 그 다음입니다.

항진증은 사기가 있을때 수치가 높아진다고 했습니다.

위장에는 위열 소화불량이 적혀있고 심장쪽에는 불안 신경증이 적혀있습니다.

제증상과 너무 일치하고요. 그런데 간을 설명하는 부분에 간열이나 간기능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뜬금없이 교감신경우위라는게 적혀있어서요. 이말은 간이 항진된 이유가 교감신경항진된 이유고

제가 식도염이 안낫는 이유도 신경이 안잡히는 원인이 클까요 ? 결국 자율신경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 하는건지

아니면 간이 울체가 되서 교감신경이 안잡힌다는건지... 해석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요

제가 알기론 한의원에서는 따로 뇌에 대한 검사없이 뇌나 신경의 원인을 간과 심장에 둔다고 알고 있고

양방에서는 교감신경을 직접 가라앉히는 약 위주로 가잖아요.

만약 간으로 인한 거였다면 간에 대한 설명이 나왔겠죠 ???

역류성 식도염 전문 한의원에서도 청간탕과 청심탕과 같이

간과 심장을 중심으로 보시던데 저같은 경우는 청심이 맞다는 소리인가요

아니면 간이 너무 약해진게 원인일까요


답변

Re : 한의원 양도락 검사 결과에 대해서 여쭙니다.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저는 양도락 검사를 사용하지 않아, 양도락 검사 자체에 대한 설명은 어렵습니다.

2. '뜬금없이 교감신경우위라는게 적혀있어서요. 이말은 간이 항진된 이유가 교감신경항진된 이유고
제가 식도염이 안낫는 이유도 신경이 안잡히는 원인이 클까요 ? 결국 자율신경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 하는건지
아니면 간이 울체가 되서 교감신경이 안잡힌다는건지... 해석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요
제가 알기론 한의원에서는 따로 뇌에 대한 검사없이 뇌나 신경의 원인을 간과 심장에 둔다고 알고 있고'

--> 한의학에서의 간기능은 현대의학의 간과 조금 다릅니다. 교감신경 우위라고 표현되는 것은, 간의 역할을 한의학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해 저항하는 힘을 간의 기능으로 분류를 하고 있어서 그렇다고 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상황이 누적되어 나타나는 분노 짜증 반응이나, 교감신경 항진 반응을 '간열, ;간기울결' 같은 표현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3. 역류성식도염도 증상의 하나입니다.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를 자극하여 생기는 염증으로, 결과에 치우친 치료를 한다면, 제산제 계열을 사용하게 됩니다. 조금 더 원인으로 접근한다면, 간기울결 (교감신경항진과 유사한 상황 --용어는 조금 혼재되어 사용됩니다.) 상황이면, 치자, 하고초,초룡담 같은 약재가 더 선택되고, 심장의 열증상 --얼굴에 열이 더 오르거나 두근거림, 겁이 많이 나는 상황으로 더 가는 경우는 황련과 같은 약재가 더 선택되는데,.. 이러한 약재들이 같이 합쳐져서 잘 처방되기도 합니다. (이는 양방 병원에서도 비슷한 약재들을 혼합해서 처방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

4. 역류성 식도염은 그 원인이 정말 다양한데,, 음식을 먹는 습관에서도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정말 많이 씹어 드셔 보시기도 권합니다. 원래 30번 이상 씹는 것이 기본이나, 그렇지 못하고, 잘 안씹혀져 음식이 내려오면 소화를 위해 위산을 과하게 분비하게 되니, 역류하게 되는 경향을 가집니다.

5. 양도락에 대한 결과지는 조금 더 전문적인 선생님의 답변도 참고 하시고... 모든 것이 병을 더 잘 치료하기 위한 진단과정이니, 마음이 맞는 한의사 선생님과 잘 상의하셔서 잘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한의원 양도락 검사 결과에 대해서 여쭙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양도락 검사는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검사 방법 중 하나로, 장기 및 장 기능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결과 해석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진료를 담당하고 있는 의사나 한의사에게 문의하여 상세한 설명과 해석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가 양도락 검사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가능한 해석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검사 결과를 보면 항진증이 위와 간에서 나타나고, 나머지 장기들은 저하증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간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항진증은 간과 관련되어 있으며, 위장에는 위열 소화불량, 심장에는 불안 신경증이 적혀있습니다.

교감신경우위라는 용어가 언급되어 있어서 혼동스러운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이말은 간이 항진된 이유가 교감신경 항진된 이유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자율신경의 문제를 언급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이 울체가 되서 교감신경이 안잡힌다는 것은 확실한 의미로 해석하기 어렵습니다.

한의학과 양방의 접근 방식은 개별적이고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검사 결과와 증상에 대한 정확한 해석과 치료 방향을 알기 위해서는 진료를 담당하고 있는 한의사에게 직접 상담하고 의견을 듣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의사는 검사 결과와 증상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는 한의원에서 청간탕과 청심탕과 같은 처방이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개별적인 상황과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에 따라서 한의사와 상담하여 해당 증상에 적합한 한약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간이 너무 약해진 것이 원인인지 아닌지는 전문적인 평가와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나 한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더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향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